본문 바로가기
LIFE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알아보기

by HYUKK 2021. 9. 1.

다들 대중교통 많이 이용하시죠? 2019년 버스 요금이 인상되면서 경기도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교통비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아래에서 자세한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 지원 대상, 지원 금액, 신청 방법 등의 정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기도-청소년-교통비-지원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글 시작하기에 앞서, 요즘 정부에서 주는 지원금이 엄청 다양한 거 아시나요? 

 

주변 분들한테 물어보면 대부분 모르고 지나치거나, 신청 기간을 놓쳐서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인데도 못 받고 지나가시는 분들이 많아서 안타깝더라고요ㅠㅠ.

 

작년부터 정부에서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을 한 번에 쉽게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는 사이트가 생겼는데, 아래에서 숨은 정부지원금 확인하시고 꼭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숨은-정부-지원금-찾기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이란?

 

우선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은 경기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요금이 인상되면서 대중교통 이용 빈도는 높지만 경제적으로 취약한 청소년들의 교통비 부담 완화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경기도-청소년-교통비-지원-사업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대상 및 금액 확인

 

지원 대상

지원 대상은 경기도에 거주하고 있는 만 13세~ 23세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사업명이 청소년 교통비 지원이지만 만 23세까지 지원하고 있으니 대부분의 대학생분들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지원 금액

지원금액은 1년에 2번 나누어서 지급이 되는데요, 6만 원씩 1년에 총 12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지급 방법은 만 14세 이상 청소년이 본인 명의 지역화폐를 등록한 경우 청소년의 지역화폐로 지급되고, 만 13세 또는 휴대폰이 없거나 지역화폐 앱을 설치할 수 없는 경우에는 대리인의 지역화폐로 지급됩니다.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신청 방법 알아보기

 

신청 기간

신청 기간은 매년 1월, 7월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상반기에 교통비를 신청하지 못하고 하반기에 신청한 경우 당해연도에 한해 상반기 사용실적까지 확인하여 하반기에 연간 12만 원 한도 내에서 교통비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청소년 교통비 신청은 인터넷 홈페이지 및 모바일 웹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네이버 검색창에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포탈'로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교통비 신청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회원가입(은행인증서 등록)
  2. 교통카드 등록
  3. 지역화폐 등록(미 소지자는 대리인 지역화폐 등록)
  4. 지원금 신청
  5. 상반기 기존회원은 회원가입은 건너뛰고 2~4번 과정 순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회원가입 및 은행인증서은행 인증서 등록방법은 청소년 본인이 신청할 경우, 청소년이 은행 인증서가 있으면 본인 인증서로 회원가입이 가능하며, 청소년 본인 은행 인증서가 없는 경우 대리인의 은행 인증서로 회원 가입하시면 됩니다.(대리인 신청도 동일)

 

지역화폐 등록 신청방법은 코나아이에서 관리하는 28개 시ㆍ군은 거주시 및 군의 지역화폐를 발급받아 카드번호를 등록합니다. 만 13세 청소년은 대리인의 지역화폐 번호를 등록하면 되고, 만 14세 이상의 청소년은 본인 명의의 지역화폐를 발급받아 등록하시면 됩니다. 모바일 지역 화폐를 발급하는 성남, 김포 거주자는 지역화폐 번호가 없으므로 등록은 불필요하나 본인 명의 휴대폰에 앱 설치 후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만 13세 청소년과 휴대폰이 없어 지역화폐 앱을 설치할 수 없는 청소년은 대리인 명의의 휴대폰으로 등록이 가능합니다.

 

마무리

자주묻는 질문으로 올해 만 24세가 되는 청소년이 교통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지 인정 기간은 어떻게 되는지인데요, 예를 들어 5월 1일 만 24세가 되는 청소년이라면 1월 1일~ 4월 30일까지의 이용한 실적을 확인하여 지급한다고 해요. 올해 신청을 못하신 분들이라면 기억하고 계시다가 1월, 7월 1년에 2번 신청을 받고 있으니 잊지 말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모두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2022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신청 방법 및 지급 대상 정리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2022 경기도 청년 기본소득 제도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요즘 코로나로 이하여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이 많죠. 취

lhyukk.co.kr

 

경기도 청년복지포인트 자격 및 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경기도에서 시행하는 청년 복지 사업, 경기도 청년복지포인트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경기도에 거주

lhyukk.co.kr

 

경기도 청년면접수당 자격 조건 및 신청 방법

경기도 청년면접수당이라고 알고 계신가요? 경기도에 사는 취준생이라면 합격과 불합격 여부와 상관없이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인데요, 아래에서 경기도 청년면접수당 자세한 자격 조건 및 신청

lhyukk.co.kr

 

2022년 최저시급 최저임금 정리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 알아볼 내용은 2022년 최저임금(최저시급)입니다. 매년 물가 상승에 따라 최저임금 또한 변동되게 되는데요, 내년도인 2022년 최저임금이

lhyukk.co.kr

 

2022 청년저축계좌 조건, 신청 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현재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비슷한 프로그램으로 희망키움 통장, 내일키움 통장, 청년희망키움 통장, 청년 저축계좌 등이 있습니다. 앞으로

lhyukk.co.kr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 계산기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다니던 회사에서 비자발적으로 퇴사를 하게 될 경우 실업급여를 받으실 수 있

lhyukk.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