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2022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방법

by HYUKK 2022. 4. 7.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2년 개별공시지가 조회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등기상 본인 명의로 되어 있는 부동산이 존재한다면, 1년에 한번씩은 관심가져보게 되는 것 같은데요. 아래에서 개별공시지가 조회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개별공시지가-조회
2022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글 시작하기에 앞서, 요즘 정부에서 주는 지원금이 엄청 다양한 거 아시나요? 

 

주변 분들한테 물어보면 대부분 모르고 지나치거나, 신청 기간을 놓쳐서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인데도 못 받고 지나가시는 분들이 많아서 안타깝더라고요ㅠㅠ.

 

작년부터 정부에서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을 한 번에 쉽게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는 사이트가 생겼는데, 아래에서 숨은 정부지원금 확인하시고 꼭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숨은-정부-지원금-찾기

 

개별공시지가란?

 

개별공시지가란 개별토지에 대한 단위면적 당 가격으로 개별공시지가는 양도소득세, 증여세, 상속세 등 국세와 재산세, 취득세 등 지방세를 산정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기준이에요. 

 

개별공시지가는 시, 군, 구 부동산평가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매년 공시가 되는데요, 당해 토지와 비슷한 가치를 가지고 있는 표준지의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조사한 개별토지의 특성과 비교 표준지의 특성을 서로 비교해서 토지특성 차이에 따른 가격배율을 산출하고 감정평가업자 및 부동산평가위원회의 검증을 통해 결정, 공시하게 됩니다.

 

만약, 개별공시지가에 이의가 있는 경우에는 결정ㆍ공시일로부터 30일 이내에 개별공시지가 이의신청서를 제출하면 시장ㆍ군수 또는 구청장에게 이의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공시가격 종류

  • 표준지 공시지가 : 매년 2월 중 공시 - 개별공시지가의 산정 기준 
  • 개별 공시지가 : 매년 5월 31일까지 공시 - 토지보상금, 각종 부동산세의 산정 기준
  • 표준 단독 주택 공시 가격 : 1월 중 공시 - 개별 단독 주택 공시가격의 산정 기준
  • 개별 단독 주택 공시 가격 : 매년 4월 30일까지 공시 - 각종 부동산세, 건보료 등 산정 기준(단독, 다가구, 다중주택) 
  • 공동 주택 공시 가격 : 표준주택 가격 없이 매년 4월 30일까지 공시 - 각종 부동산세, 건보료 산정 기준(아파트, 다세대, 연립주택)

 

공시가격 종류에 대해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면 이해가 빠르실 것 같아요.

https://youtu.be/2FJRYsLYb9U 

 

2022년 공동주택 공시가격 변동률

시도별-공동주택-공시가격-변동률

 

공동주택-공시가격-변동률
출처 : 국토교통부

 

개별공시지가 조회 방법

 

네이버에 공시지가 조회라고 검색하시면 최상단에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라는 사이트가 뜹니다. 이 사이트를 클릭합니다. 아래 링크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 국토교통부

개별공시지가-조회-네이버-검색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텐데요, 표준주택, 표준지, 개별주택, 개별지로 각각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파트나 연립주택, 다세대주택이라면 표준주택, 단독주택에 거주하신다면 개별주택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사이트

 

원하는 지역을 클릭하시고, 세부 주소까지 입력하시고 검색버튼을 클릭하시면 화면 하단에서 공시가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시가격-조회

 

개별지의 열람서비스는 해당 시ㆍ군ㆍ구청 홈페이지로 이동하셔서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개별-공시지가-조회

 

2022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현재는 열람 및 의견청취 기간으로 개별공시지가 결정 및 공시 이전에 소유자 등으로부터 의견을 듣는 사전 절차 기간이고, 이의신청은 개별공시지가가 공시된 후 하실 수 있다는 점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2022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병원 찾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2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및 병원 찾기 등의 정보를 정리해드리려고 합니다. 2019년부터 국가건강검진은 모든 20대와 30대가 무료로 국가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lhyukk.co.kr

 

숨은 보험금 찾기 방법

혹시 과거에 여러 보험에 가입 후 해지하였는데 돈을 찾지 않고 까먹은 보험이 있지는 않으신가요? 요즘은 태아보험도 나올 정도로 살아가면서 보험은 하나씩은 꼭 들곤 하는데요, 현재 우리나

lhyukk.co.kr

 

신용점수 조회 방법(+신용점수 올리는 법)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신용점수 조회 방법과 더불어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1월 1일부터 신용등급제가 폐지되고 신용점

lhyukk.co.kr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수령나이 조회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과 수령 나이 등의 정보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국민연금은 1986년 12월 31일에 개정한 '국민연금법'에

lhyukk.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