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 및 마일리지 적립 방법

by HYUKK 2022. 4. 11.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이 아시면 좋을 것 같은 광역알뜰교통카드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는 교통비 인하를 위한 정부 정책 중 하나로 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는 서비스인데요, 아래에서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 및 마일리지 적립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광역알뜰교통카드

 

글 시작하기에 앞서, 요즘 정부에서 주는 지원금이 엄청 다양한 거 아시나요? 

 

주변 분들한테 물어보면 대부분 모르고 지나치거나, 신청 기간을 놓쳐서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인데도 못 받고 지나가시는 분들이 많아서 안타깝더라고요.

 

작년부터 정부에서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을 한 번에 쉽게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는 사이트가 생겼는데, 아래에서 숨은 정부지원금 확인하시고 꼭 신청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숨은-정부-지원금-찾기

 

 

광역알뜰교통카드란?

 

광역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지급하고,
아울러 카드사의 추가 할인 혜택을 포함하여 대중교통비를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는 교통카드를 말합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란?

 

광역알뜰교통카드는 2019년 시범사업을 거쳐 2020년 1월부터 대상지역을 전국화화여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행하였습니다. 실제로 국토교통부와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에 따르면, 2021년 알뜰교통카드 대구지역 이용자들이 연간 15만원을 아껴 대중교통비 지출액 25.1%를 절감하였다고 합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발급 방법

광역알뜰교통카드 발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서 "카드 신청" 클릭
  2. 원하는 카드 결정 후 "카드 신청하기" 버튼 클릭
  3. 주민등록상 주소지 선택 후, "카드신청하기" 버튼 클릭 
  4. [신용/체크카드] 카드회사 홈페이에서 알뜰교통카드 발급 신청
    [모바일카드] 모바일카드 앱에서 선불형 교통카드 발급   
  5. 카드 수령 후, 알뜰교통카드 앱 설치 (만 19세 이상 회원가입 가능)
  6. 앱 회원가입 및 로그인 

 

광역알뜰교통카드(신용/체크카드)

광역알뜰교통카드-신용카드-체크카드
광역알뜰교통카드-신용카드-체크카드-정리

 

광역알뜰교통카드(선불카드)

광역알뜰교통카드-선불카드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방법

 

마일리지 적립을 위해서는 카드를 발급받고, 알뜰교통카드 앱을 다운받으셔서 회원가입 후 로그인까지 완료해줍니다. 그 후 자택이나 회사에서 출발하기 전에 앱을 실행하고 출발하기 버튼을 클릭하시고, 대중교통 승차 시 알뜰교통카드 앱에 등록된 카드를 이용하여 태그 합니다. 대중교통으로 이동 후에 목적지까지 도착하셨다면 도착 버튼을 클릭하시면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앱을 이용하실 때는 알뜰교통카드는 출발지 및 도착지의 위치정보와 이동거리 측정을 위해서 GPS를 꼭 켜두어야합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마일리지-적립-방식

① 출발지에서 대중교통 승차지점까지 걷거나 자전거를 통해 이동한 거리를 측정
② 대중교통 하차지점에서 도착지까지 걷거나 자전거를 통해 이동한 거리를 측정
③ 카드사(신용카드 및 티머니)로부터 대중교통 이용정보 수신
④ 대중교통 이용정보와 알뜰교통카드 앱 출발/도착정보 일치여부 확인
⑤ 정보 확인 후,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 적립 

※ 알뜰교통카드 앱은 스마트폰에서만 이용가능하며, 환승과정의 이동거리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저소득층 마일리지 상향 지원

알뜰교통카드 앱 회원 중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에 해당하신다면, 마일리지 상향 지원이 가능합니다. 알뜰교통카드 앱 회원가입 또는 내 정보에 증빙서류를 등록하시면 되고, 증빙서류로는 등록일로부터 최근 1개월 이내 발급된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또는 차상위계층확인서 또는 한부모가족증명서입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저소득층-지원-상향

 

광역알뜰교통카드 Q&A

 

Q. 청소년과 외국인도 알뜰교통카드 앱을 이용할 수 있나요?

A. -청소년의 경우,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앱 만 19세 이상 회원가입 가능)

-외국인의 경우, 알뜰교통카드 발급받으신 후 알뜰교통카드 앱 회원가입 시, 외국인등록 사실증명서를 등록해주세요.   

 

Q. 대중교통 이용 없이 도보나 자전거만 이용해도 마일리지가 적립되나요?

A.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도보나 자전거를 이용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는 제도이므로, 대중교통 이용 없이는 마일리지가 적립되지 않습니다. 

 

Q. 어떤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마일리지가 적립되나요?

A.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혜택이 적용되는 대중교통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노선버스: 마을버스, 시내버스, 광역버스 (시외버스, 고속버스 제외) 
2. 도시철도: 수도권, 부산, 대구, 광주, 대전 (경전철 포함)
3. 여객철도: 광역철도 (KTX, 새마을, 무궁화호 등 일반 철도 제외)

 

Q. 한달에 대중교통을 얼마나 이용해야 마일리지가 지급되나요?

A. 알뜰교통카드 앱 회원가입 당월에는 대중교통 이용횟수와 무관하게 마일리지가 지급됩니다. (단, 주민등록주소지 검증 결과 "정상"에 한함)    

앱 회원가입 익월부터는 알뜰교통카드로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셔야 마일리지 혜택이 지급됩니다. 
ex) 1월 10일 가입
     1월에 대중교통 2회 이용 시, 2회 적립액을 2월에 지급 
     2월에 대중교통 10회 이용 시, 10회 적립액 미지급 

* 카드 발급월이 아닌, 알뜰교통카드 앱 회원가입 월 기준입니다. 

 

참고 영상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청년동행카드 지원 자격 및 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청년동행카드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빠져나가는 소비 지출이 있는데요, 그중 교통비도

lhyukk.co.kr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알아보기

다들 대중교통 많이 이용하시죠? 2019년 버스 요금이 인상되면서 경기도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교통비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아래에서 자세한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 지원 대상, 지원

lhyukk.co.kr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잔액조회 충전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취약계층의 문화생활 향상을 위한 문화누리카드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문화누리카드는 매년 진행 중인 사업으로, 아직 모르시

lhyukk.co.kr

 

청년 내일채움공제 조건 및 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청년 내일채움공제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란 간단히 설명드리면 중소기업 및 중견기업에서 근무하는 청년

lhyukk.co.kr

 

2022 청년저축계좌 조건, 신청 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현재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비슷한 프로그램으로 희망키움 통장, 내일키움 통장, 청년희망키움 통장, 청년 저축계좌 등이 있습니다. 앞으로

lhyukk.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