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신용점수 조회 방법(+신용점수 올리는 법)

by HYUKK 2021. 7. 28.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신용점수 조회 방법과 더불어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1월 1일부터 신용등급제가 폐지되고 신용점수제로 전환되면서 이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는데요, 오늘 이 곳에서 신용점수제란 무엇인지, 신용점수 조회 방법,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등의 내용을 정리해드릴테니 꼼꼼히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신용점수

 

글 시작하기에 앞서, 요즘 정부에서 주는 지원금이 엄청 다양한 거 아시나요? 

 

주변 분들한테 물어보면 대부분 모르고 지나치거나, 신청 기간을 놓쳐서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인데도 못 받고 지나가시는 분들이 많아서 안타깝더라고요ㅠㅠ.

 

작년부터 정부에서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을 한 번에 쉽게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는 사이트가 생겼는데, 아래에서 숨은 정부지원금 확인하시고 꼭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숨은-정부-지원금-찾기

 

신용점수제란?

 

신용점수제란 개인의 신용을 평가할 때 1~1000점까지의 점수를 부여하는 제도로, 신용등급제에서 나타나는 문턱 문제를 해소할 수 있어 도입이 추진되었습니다. 2021년 1월 1일부터 은행은 물론 저축은행과 보험, 신용카드사, 금융투자회사 등 전 금융권에 신용점수제가 전면 시행되었습니다.

 

제도가 바뀐지 얼마 되지 않아서 과거의 신용등급제와 현재의 신용점수제의 비교를 위해서 아래 표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이제는 금융거래에 있어서 등급이 아니라 신용점수가 기준이 되기 때문에 억지로라도 익숙해져야 할 것 같습니다.

 

신용점수제

 

위의 표에서 Nice 마이크레딧과 KCB 올크레딧의 점수가 차이나는 이유는 각 신용평가회사의 평가 기준이 달라서 그렇습니다. 가점의 기준, 평가 기준의 가중치 등 모든 부분에서 약간씩 차이가 나기 때문에 점수가 다른 것이에요!

 

신용점수 중요한 이유!

 

신용점수가 곧 돈인 시대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신용점수는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가 은행에 가서 대출을 받을 때 가장 먼저 궁금해지는 것이 '내가 얼마나 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인데요, 신용점수가 바로 은행에서 이 사람에게 얼마나 빌려줄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기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신용점수는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금액 뿐만 아니라 금리에도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요, 신용점수가 높으면 대출할 때 낮은 금리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비싼 이자를 감당해야 합니다.

 

현재 법정 최고금리가 연 20%, 은행권 대출 최저금리가 2%대라는 점을 감안하면 5,000만원을 금융권 등에서 빌릴 때 단순 계산으로 최저 및 최고 금리 차이에 따른 이자비용이 900만원 정도가 됩니다. 이처럼 신용점수가 경제생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기 때문에 평소에 꾸준한 신용점수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용점수 조회 하기

 

그렇다면 신용점수 조회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NICE평가정보 나이스지키미에서는 1년에 3회 무료로 신용조회가 가능합니다. 

 

NICE지키미

1위 신용평가기관, 신용점수 올라가는 나이스한 신용습관

m.credit.co.kr

 

 

NICE지키미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우측 상단에 체험하기 -> 전국민 신용조회를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1~4월, 5~8월, 9~12월에 한 번씩 총 3회 무료로 신용조회가 하다고 나옵니다. 여기서 전국민 무료 신용조회 신청 클릭합니다.

 

 

아이핀 인증과 본인 인증을 마무리 하시면 바로 신용점수 조회가 가능합니다. 신용점수와 더불어 신용카드 개설 정보, 장기연체 정보, 단기 연체 내역, 대출 정보, 채무 보증 정보, 단기 카드 대출, 신용 조회 기록 등의 정보도 함께 조회가 가능하고, 신용점수 주요 평가 요소 등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1. 신용카드 꾸준히 사용하기

신용카드는 일시불 위주로 꾸준히 1~2장의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한 기간이 길수록 신용점수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과도한 할부거래는 부채로 인식되어 신용점수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되도록 일시불 위주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신용카드는 한도 대비 50% 이하로, 체크카드와 함께 사용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과도한 신용카드의 사용은 자제하고, 체크카드를 월 30만원 이상 6개월 이상 사용할 시 긍정적인 신용평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연체는 절대 금물!

대출을 하셨다면 절대로 연체를 하시면 안됩니다. 신용등급의 가장 큰 독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요, 신용카드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30만원이 넘는 금액을 30일 이상 연체하게 되면 신용점수에 치명적이며, 최장 3년간 신용평가에 반영되게 됩니다.

 

또한 카드대금이나 대출과 더불어 비금융정보도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요, 핸드폰 요금, 공과금, 공공요금 등이 비금융 정보에 속하게 됩니다. 2020년부터 이 비금융 정보도 신용점수 제도에 반영된다고 하니, 이체날짜에 잔고가 비어있지 않도록 항상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3. 주거래 은행 꾸준히 사용하기

여러 곳의 은행을 이용하는 것보다는 한두 곳의 주거래 은행을 메인으로 정해서 사용하시는 것이 신용점수에 긍정적인데요, 주거래 은행을 통하여 급여 관리, 공과금 납부, 카드 결제 등 실적을 한 곳에 모아 놓는 것이 신용점수에 도움이 됩니다.

 

4. 대출은 고금리부터 갚기, 대부업 대출은 신중히!

대출은 금리가 높은 것부터 갚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평가사는 대출의 종류와 업권, 금리 수준, 상환 비중 등을 고려하여 고위험 대출일수록 신용평가에 부정적으로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같은 이유로 대부업 대출은 신중하게 이용하시길 권장드리는데요, 제도권 금융기관뿐 아니라 대부업체에서 받은 대출 정보도 자동으로 평가에 반영됩니다. 모든 대출을 꺼릴 필요는 없습니다. 대출 자체는 부정적인 평가 요인이지만 반대로 대출을 잘 갚으면 신용 점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신용거래 실적도 쌓이게 됩니다.

 

5. 꾸준히 신용점수 확인!

신용정보를 많이 조회하면 신용점수가 떨어진다는 것은 오해입니다. 오히려 금감원과 신용평가사들은 정기적으로 신용점수를 확인하고 관리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드린 것처럼 Nice에서는 무료로 신용점수를 조회할 수 있고 이와 더불어 토스, 카카오페이 등도 요즘은 신용평가사와 제휴하여 신용점수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꾸준히 신용점수를 확인하셔서 현재 내 신용점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있는 요인은 없는지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마무리

오늘은 신용점수가 중요한 이유, 신용점수 조회 방법,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등의 다양한 내용을 정리해보았어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신용점수는 경제생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기 때문에 꾸준히 관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모두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숨은 보험금 찾기 방법

혹시 과거에 여러 보험에 가입 후 해지하였는데 돈을 찾지 않고 까먹은 보험이 있지는 않으신가요? 요즘은 태아보험도 나올 정도로 살아가면서 보험은 하나씩은 꼭 들곤 하는데요, 현재 우리나

lhyukk.co.kr

 

2022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병원 찾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2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및 병원 찾기 등의 정보를 정리해드리려고 합니다. 2019년부터 국가건강검진은 모든 20대와 30대가 무료로 국가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lhyukk.co.kr

 

2022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2년 개별공시지가 조회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등기상 본인 명의로 되어 있는 부동산이 존재한다면, 1년에 한번씩은 관심가져보게 되는 것 같은데요. 아래에

lhyukk.co.kr

 

주식 계좌 개설 방법(+고려할 점, 증권사 수수료 비교, 주식 기초 용어)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주식 계좌 개설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요즘 주변에서 주식을 안 하는 사람을 찾아보기가 힘든 것 같아요. 과거 주식시

lhyukk.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