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울금 효능

by HYUKK 2020. 10. 13.

울금 효능

울금 효능

 

안녕하세요 건강알리미입니다. 

오늘은 슈퍼푸드로 불리고 있는 울금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

울금의 효능과 부작용 등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으니 끝까지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울금이란?

울금

 

울금은 생강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식물로 맛이 맵고 쓰며 서늘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울금은 노란 빛의 속살이 특징으로 모양은 생강과 비슷한 생김새에요. 많은 분들이 울금하고 강황의 차이를 궁금해하시는데요, 울금과 강황은 모두 같은 과에 속하지만 울금은 뿌리의 줄기를 말하고 강황은 뿌리의 덩어리를 말한다고 합니다. 

 

울금이 슈퍼푸드라고 불리는 이유는 바로 풍부한 커큐민 성분때문인데요 이 커큐민 성분은 항산화, 항염 작용이 강력해서 만성질환 예방과 치료 효과가 있다고 잘 알려져있어요! 그렇다면 울금의 자세한 효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울금 효능

1. 면역력 강화

 

울금은 소화와 흡수를 돕고 독소를 배출시켜 면역 기능 유지와 향상을 돕습니다. 또한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을 억제하여서 세포를 건강하게 지켜줌으로써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입니다.

 

2. 항암효과

울금의 대표 성분이라고 할 수 있는 커큐민 성분은 우리 몸에 들어오게 되면 암세포의 성장과 증식을 억제하는 뛰어난 항산화 작용을 하여서 피부암, 전립선암, 폐암 등에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3. 간기능 개선

울금은 간세포의 활성화를 도와서 간기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커큐민 성분이 숙취의 주요 원인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빠르게 분해시켜 숙취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4. 항염효과

커큐민 성분은 체내의 독소와 노폐물을 몸밖으로 배출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염증으로 인한 붓기나 부종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관절염 개선

 

울금의 커큐민 성분은 뛰어난 소염작용으로 통증개선과 진통완화에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울금을 꾸준히 섭취하면 관절염을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6. 치매 예방

 

울금은 한방에서도 치매예방 약재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커큐민이 뇌에 쌓여서 치매를 유발시키는 세포의 증식을 막아주고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카레에도 이 커큐민 성분이 함유되어있는데요, 미국 신경학회지에 의하면 카레를 많이 먹는 인도인들이 미국인보다 알츠하이머 발병률이 3~4배정도 낮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기도 하였습니다. 

 

좋은 울금 고르는법!

1. 원산지

울금을 고르실 때는 국내산인지 수입산인지 확인하시는 것이 좋아요! 국내산 울금이 수입산과 비교했을 때 약 2.5배 정도 효과가 좋다고 해요. 보통 많은 분들이 진도 울금을 구매하시는 것 같아요.

 

2. 수확 시기

종자 울금을 구매할 때는 수확 시기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은데요, 12월 이후에 거두어들인 울금은 겨울을 거칠 때 냉피해를 입어서 발아가 되지 않는다고 하니 12월 이전에 수확된 것을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요즘 섭취하기 쉽도록 분말 제품으로 나온 것도 많더라고요, 분말 제품을 구매하시는 경우에는 울금 전용 분쇄기를 가지고 있는 업체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고, 울금만을 단독으로 취급하는 업체라면 더욱 믿을만한 것 같습니다.

 

울금 파는곳

울금 파는곳

 

 

울금은 온라인 상에서 쉽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털사이트에 울금을 검색해보시면 정말 많은 제품들이 나옵니다. 제가 위에서 말씀드린 좋은 울금 고르는법 등을 참고하셔서 좋은 제품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

 

 

 

부작용 및 섭취 시 주의사항

울금은 약이 아니기 때문에 심한 부작용은 없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특이체질이나 알레르기 반응이 있으신 분들은 구매하는 제품의 원재료를 잘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너무 과다하게 섭취하시면 설사나 알레르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하니 꼭 하루 권장 섭취량을 지켜서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섭취 시 위장장애나 소화불량 등 이상 반응이 있을 경우 바로 섭취를 중단하시고 병원에서 치료 중이거나 다른 약물을 복용하시는 분, 임산부 및 수유부는 복용 전에 전문가와 상의 후에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오늘 울금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한 정보를 적어보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복용 시 주의사항 잘 지켜가면서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모두 건강하시고 긁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