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2022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신청 방법 및 지급 대상 정리

by HYUKK 2021. 7. 24.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2022 경기도 청년 기본소득 제도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요즘 코로나로 이하여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이 많죠. 취업하기도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졸업을 하고 아직까지 일자리를 차지 못한 분들이 꽤 많이 있는 것 같아요.

 

오늘 소개드리는 경기도 청년 기본소득은 이러한 청년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인데요, 경기도에 거주하는 만 24세 청년분들은 꼼꼼히 읽어보시고 바로 신청하셔서 지급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2022-경기도-청년기본소득
2022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글 시작하기에 앞서, 요즘 정부에서 주는 지원금이 엄청 다양한 거 아시나요? 

 

주변 분들한테 물어보면 대부분 모르고 지나치거나, 신청 기간을 놓쳐서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인데도 못 받고 지나가시는 분들이 많아서 안타깝더라고요ㅠㅠ.

 

작년부터 정부에서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을 한 번에 쉽게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는 사이트가 생겼는데, 아래에서 숨은 정부지원금 확인하시고 꼭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숨은-정부-지원금-찾기

 

2022 경기도 청년기본소득이란?

 

경기도 청년 기본 소득은 행복추구, 삶의 질 향상, 건강 수준 향상 등 청년의 사회적 기본권 보장을 위하여 분기별로 25만 원씩(연 100만 원)을 지급하는 경기도형 기본소득 제도를 말합니다.

 

 

2022년 1분기, 즉 최초 신청 시에 자동 신청에 동의하신 분이라면 최초 1회 신청 후에 다음 분기부터는 자동 신청 처리되기 때문에 매 분기 신청이 필요 없지만, 자동 신청에 동의하지 않으셨거나 이전 분기 미선정자 또는 신규 신청자 분들이라면 신청기간 내에 별도로 신청하셔야 합니다.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지급 방식은 시, 군 지역화폐(전자카드, 모바일, 지류)로 지급되게 됩니다. 경기도 성남의 경우 카드 또는 모바일로 지급되고, 시흥, 김포시는 모바일 그 외 시군은 카드로 지급되는데요, 자세한 지역화폐에 대한 정보는 경기지역화폐(gmony.or.kr)에서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2022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지급 대상

 

2022 경기도 청년기본소득의 지급 대상은 경기도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만 24세 청년으로, 3년 이상 주민등록을 두고 계속 거주하거나 or 합산 10년 이상 주민등록을 두게 되는 경우 받을 수 있습니다. 위 사항을 만족할 시 소득과 같은 자격조건가 무관하게 누구나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분기별 지급 대상자 생년월일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고,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공식 홈페이지를 통하여 자신의 생년월일을 입력하고 조회를 누르시면 신청 가능 여부가 바로 나오니 이 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2-경기도-청년기본소득-대상

 

2022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지급 금액 및 사용처

2022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지급 금액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1인당 분기별 25만 원을 지급하고, 1년에 최대 100만 원 까지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지급은 카드 또는 모바일로 지급되며, 지급받은 청년 기본소득은 초본 상 주소지 시군 내에서만 사용하도록 제한되어 있고, 백화점, 대형마트, SSM, 유흥업소, 연매출 10억 원 이상의 점포를 제외한 전통시장 및 소상공인 업체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2022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신청 방법

 

그렇다면 2022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청은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기존에 수령자 중에 자동 신청에 동의하신 분은 자동 신청되므로, 별도로 신청할 필요가 없습니다.

 

2022 경기도 청년 기본소득 신청 절자

  • 신청서 작성(apply.jobaba.net에 접속)
  • 본인이 몇 분기부터 지급대상자인지 확인하기
  • (지난 분기 소급) 21년 2분기 ~ 21년 4분기 지급받지 못한 분기가 있다면 해당 분기 체크하기
  • 올해 지급받을 1ㆍ2ㆍ3ㆍ4분기 기본소득 한 번에 받기 동의 여부 체크
  • 기타 인적사항 작성
  • 개인정보 제공 및 활용 동의서 작성하기
  • 주민등록 초본 첨부 또는 마이 데이터로 자동 제출 -> 주민등록 초본은 2022년 3월 2일 이후 발급 본을 첨부하셔야 하고, 최근 5년(주민등록 계속 3년 이상) 또는 전체(주민등록 합산 10년 이상), 발생일 신고일 변동 사유, 주민등록번호 뒷자리가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대리 신청

부득이한 사유로 본인이 직접 신청 또는 지역화폐에 등록할 수 없는 경우에 배우자, 부양의무자 또는 위임을 받은 사람이 대리인과의 관계가 나타나는 서류를 지참하여 대리 신청도 가능합니다.

 

대리인의 범위는 부모 및 배우자이고, 1촌 직계혈족과 배우자가 사망ㆍ해외 거주ㆍ시설입소 등 부득이한 사유로 대리 신청이 불가능할 경우 주민등록본 상 세대를 같이하는 조부모, 형제자매, 4촌 이내 친족,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성년후견인 등에 한하여 대리 신청이 허용됩니다. 대리인이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인 경우, 사회시설 입소 확인서와 대리인의 근무확인서를 첨부하면 됩니다.

 

소급 신청

이전에 이러한 제도가 있는지를 몰라서 신청을 못하셨거나, 신청시기를 깜빡하고 신청을 못하신 분들을 위하여 소급 신청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요, 신청서를 작성하실 때 해당 분기 소급 신청 항목에 예를 선택하시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일괄지급신청

코로나 19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는 청년을 위해 일괄지급에 동의한 자에 한하여 3ㆍ4분기 지급본(50만 원)에 대해 일괄 지급이 가능합니다. 이 또한 신청서 작성 시 일괄지급 항목에 예를 선택하시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다음 분기에 경기도 내 주소변경으로 다른 지역의 지역 화폐로 받고 싶은 경우 등 분기별 지급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일괄지급 항목에서 아니요를 선택해주세요!

 

신청 시 유의사항

 

  •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청년기본소득과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 중복참여가 불가합니다.
  • (취업성공 패키지) 청년기본소득 기간 동안 취업성공 패키지 2단계 참여 시, 취업성공패키지 2단계 수당(훈련 참여 지원수당)이 미지급 또는 환수 처리될 수 있습니다.
  • (기초생활수급자) 청년기본소득 수령 시 수급비 중지 및 감소 사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동 사회복지 담당과 상담 후에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 접수기간 중 신청 페이지에서 청년기본소득 신청 취소 가능합니다.

이 밖에 더욱 궁금하신 점은 공식 홈페이지에 기재되어있는 각 시군 청년기본소득 담당부서나 경기도 콜센터(031-120), 경기도 일자리 재단(1644-4264)에서 전화로 문의하실 수 있으니 이 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무리

오늘 2022 경기도 기본소득이란 무엇인지, 신청 방법, 지급 대상, 지급 금액 및 사용처 등의 대한 정보를 정리해보았어요! 경기도에 거주하는 만 24세 청년분이라면 꼭 신청하셔서 모두 지급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청년 내일채움공제 조건 및 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청년 내일채움공제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란 간단히 설명드리면 중소기업 및 중견기업에서 근무하는 청년

lhyukk.co.kr

 

경기도 청년복지포인트 자격 및 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경기도에서 시행하는 청년 복지 사업, 경기도 청년복지포인트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경기도에 거주

lhyukk.co.kr

 

청년동행카드 지원 자격 및 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청년동행카드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빠져나가는 소비 지출이 있는데요, 그중 교통비도

lhyukk.co.kr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알아보기

다들 대중교통 많이 이용하시죠? 2019년 버스 요금이 인상되면서 경기도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교통비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아래에서 자세한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 지원 대상, 지원

lhyukk.co.kr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 및 마일리지 적립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이 아시면 좋을 것 같은 광역알뜰교통카드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는 교통비 인하를 위한 정부 정책 중 하나로

lhyukk.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