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2유형 (+구직촉진수당 지원 대상, 신청 방법)

by HYUKK 2021. 8. 2.

국민취업지원제도
국민취업지원제도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국민취업지원제도의 구직촉진수당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올해 1월부터 시행 중인 국민취업지원제도는 저소득 구직자 등을 대상으로 1인당 월 50만원씩 6개월 동안 구직촉진수당과 맞춤형 취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현행 제도상 청년은 소득과 재산 요건을 충족하더라도 취업 경험이 없어야 구직촉진수당을 받을 수 있었기 때문에 생계유지를 위한 아르바이트 등을 한 경우에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었어요.

 

이번 24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구직자 취업 촉진 및 생활 안정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여서 앞으로 청년은 취업 경험 여부와는 상관없이 국민취업제도의 구직촉진수당을 받을 수 있다고 해요. 아래에서 국민취업지원제도란 무엇인지 더욱 자세히 알아보고, 구직촉진수당 지원 대상과 금액, 신청 방법 등을 정리해드릴테니 꼼꼼히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

 

국민취업지원제도란?

국민취업지원제도란 2021년 1월 1일부터 시행된 제도로 '구직자 취업촉진 및 생활안정지원에 관한 법률'에 근거한 한국형 실업부조입니다. 취업지원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저소득 구직자에게는 최소한의 소득도 지원하고 있는데요,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를 위한 자격요건에 부합하는 분들은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관련 서비스와 수당을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는 1유형과 2유형으로 나뉘게 되는데요, 1유형은 월 50만원씩 최대 300만 원의 구직 촉진금을 지원하고, 2유형은 소정의 취업지원금과 함께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지원 대상

▶1 유형 신청 자격(구직촉진수당 지원 대상)

1유형 신청 지원 대상은 요건 심사형선발형으로 나뉘게 됩니다. 요건심사형은 조건을 갖추기만 하면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형태이고, 선발형은 신청한 사람 중 선발이 되어야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형태입니다.

 

1) 요건심사형

  1. 15~69세 구직자 중 가구단위 중위소득 50%이하
  2. 재산 3억 이하(18~34세 청년은 4억 이하)
  3. 취업 경험(최근 2년이내 100일 또는 800시간 이상)이 있을 것

2) 선발형

  • 요건심사형 중 1,2번 조건은 충족하나, 취업경험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자 (단, 18~34세 청년의 경우 중위소득 120% 이하면 신청 가능), 취업경험 무관

출처 : 국민취업지원제도

 

▶2 유형 신청 자격

  • 2유형은 기존에 취업성공 패키지와 동일한데요, 15~69세, 중위소득 60% 이하이시면 신청 가능합니다.
  • 월 250만원 미만 특수형태 근로종사자, 영세자영업자 등의 특정계층 또한 신청 가능합니다.(아래 표 참고)

 

▶2021 기준 중위소득

2021 기준 중위소득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서 1유형의 경우 아래 조건에 해당되신다면 구직촉진수당 대상자에서 제외될 수 있으니 이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학업ㆍ군복무 등으로 즉시 취업이 어려운 사람
  • 생계급여 수급자(단, 2유형 참여가능)
  • 실업급여 수급 중이거나 종료 후 6개월이 지나지 않은 자
  • 자치단체 청년수당 수급 중이거나 종료 후 6개월이 지나지 않은 자
  • 정부 재정지원 직접일자리 참여 중이거나 종료 후 6개월이 지나지 않은 사람
  • 신청인 본인의 월 평균 총소득이 1인가구 기준 중위소득 50% 초과한 사람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 방법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 방문

첫 번째 방법은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하는 방법인데요, 시간이 여유가 있으시다면 이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직접 방문을 해서 본인의 상황을 설명하시면 더욱 적절한 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본인의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 위치를 확인하는 방법은 고용복지플러스센터 홈페이지에서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고용복지플러스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고용복지플러스센터

국민들이 쉽고 편하게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고용>, <복지>, <서민금융> 서비스를 한곳에서 One-stop 으로 지원하는 협업모델입니다.

www.workplus.go.kr

 

2) 온라인 신청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국민취업제도 홈페이지에 방문하셔서 로그인 하시고, 절차에 맞게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국민취업제도 홈페이지 링크 함께 첨부하도록 할게요.

 

<국민취업제도 홈페이지 바로가기>

 

국민취업지원제도 지원 절차

 

마무리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트 '국민취업지원제도(+구직촉진수당 지원 대상, 신청 방법)'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꼼꼼히 읽어보시고 해당 조건에 부합하신다면 꼭 신청하셔서 지원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노란우산공제 가입 방법(가입 서류, 해지, 대출)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소기업 및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인 노란우산공제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개인 사업을 영위하는 개인사업자라면 노

lhyukk.co.kr

 

저신용 소상공인 대출(+신청 방법, 지원 대상, 대출 금리)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저신용 소상공인 대출 신청 방법, 지원 대상, 대출 금리 등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보려고 해요. 코로나 19로 인하여 영업에 제한을 받은

lhyukk.co.kr

 

2021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신청 방법 및 지급 대상 정리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2021 경기도 청년 기본소득 제도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요즘 코로나로 이하여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이 많죠. 취

lhyukk.co.kr

 

신용점수 조회 방법(+신용점수 올리는 법)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신용점수 조회 방법과 더불어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1월 1일부터 신용등급제가 폐지되고 신용점

lhyukk.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