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신용카드 한도상향 하향 기준 알아보기

by HYUKK 2021. 8. 26.

신용카드-한도상향
신용카드 한도상향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신용카드 한도상향 및 하향 책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신용카드에 관한 이야기를 하다 보면 질문으로 가장 많이 받는 것이 바로 신용카드 한도상향 및 하향이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지에 관한 내용인데요, 오늘은 이러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분석해보고 어떠한 기준으로 책정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신용카드 한도 책정 기준 알아보기

 

신용카드 한도 책정은 기본적으로 신용카드의 발급조건과 거의 동일하게 다양한 기준을 통하여 책정됩니다. 아래와 같은 기준들이 종합적으로 고려되는데요,

 

이는 카드사에서 매년 1회 이상 정기적으로 고객의 이용 가능금액이 적정한지 점검을 하게 됩니다. 카드사별로 점검하는 시기도 다르고 점검 횟수 및 기준점이 약간씩 차이가 나기 때문에 카드마다 한도가 다른 이유도 이 때문이에요. 

  1. 소득 안정성
  2. 직업 안정성
  3. 연금 수급
  4. 재산상황과 보유형태
  5. 금융거래 실적 및 신용 상태
  6. 국내인 여부
  7. 은행연합회 ㆍKCB, NICE 등의 연체정보
  8. 복수카드 사용
  9. 현금서비스 및 카드론 등 과다
  10. 대출 다중 채무
  11. 최근 신용카드 과다발급

 

모든 금융거래는 신용점수를 기준으로 합니다. 작년까지는 신용등급제로 운영되었지만 2021년 1월 1일부터 은행은 물론 보험, 신용카드사, 금융투자회사 등 전 금융권에서 신용 점수제가 전면 시행되었는데요, 이 신용점수를 기준으로 하여 신용점수가 좋지 않으면 한도가 높지 않습니다.

 

예전 등급제로 예를 들어본다면 보통 1~4등급까지는 제한이 없이 정상적인 한도가 나오고 5~6등급부터는 한도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를 조회하는 방법은 아래에 링크를 걸어드릴 테니 함께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신용카드-한도-책정-기준

 

여기서 가처분소득이란 연소득 - 연간 채무원리금 상환액을 말하는데요.

 

연소득은 소득세법 상 종합소득 및 예/적금 등의 금융재산 관련 소득, 부동산 등 재산 관련 소득 및 사회보험 납부액 등을 통한 소득추정을 통해 연소득이 파악되고, 연간 채무원리금 상환액은 은행연합회 신용정보조회서상 대출(카드론 포함) 금액을 기준으로 산정됩니다.

 

신용카드 한도 상향 방법 확인

 

요즘은 신용카드 어플을  통하여 나의 신용카드 한도를 바로 확인할 수 있고, 카드사마다 다르겠지만 한도 상향이 가능한 금액을 안내해줍니다. 한도 상향 요청 시 최근 6개월 이내 카드 연체 유무와 개인의 신용도, 카드 이용 및 입금실적, 카드 이용 혜택, 외부 정보 등을 참고해서 상향 처리가 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카드사에서는 정기적으로 이를 점검하기 때문에 적용이 늦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때문에 신용점수 또는 소득이 오르거나 빛이 없어진 경우 콜센터를 통하여 이를 증빙한다면 상향 조정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한시적 상향 신청

또한 살다 보면 결혼이나 장례와 같이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가 생기죠. 이러한 경우 카드사 상담을 통하여 한시적으로 상향 신청을 해볼 수 있습니다. 단 연체나 채무가 있는 경우 및 신규 발급이 제한되는 상황에는 한시적 상향 신청을 하여도 제외될 수 있으니 이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신용점수 조회 방법 확인하기

 

신용점수는 현재 NICE 평가정보 나이스지키미에서 1년에 3회 무료로 신용조회가 가능합니다. 또는 토스와 카카오뱅크와 같은 어플을 통하여 조회를 할 수도 있는데요, 아래에서 신용점수 조회 방법 및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함께 참고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신용점수 조회 방법(+신용점수 올리는 법)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신용점수 조회 방법과 더불어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1월 1일부터 신용등급제가 폐지되고 신용점

lhyukk.co.kr

 

보조금24, 숨은 정부 지원금 찾기

안녕하세요. 혹시 보조금 24라고 들어보셨나요? 현재 우리나라 정부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정부지원금이 있는데요, 그간 각 정부기관의 보조금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부처의 누리집에 접속하거나

lhyukk.co.kr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수령나이 조회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과 수령 나이 등의 정보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국민연금은 1986년 12월 31일에 개정한 '국민연금법'에

lhyukk.co.kr

 

숨은 보험금 찾기 방법

혹시 과거에 여러 보험에 가입 후 해지하였는데 돈을 찾지 않고 까먹은 보험이 있지는 않으신가요? 요즘은 태아보험도 나올 정도로 살아가면서 보험은 하나씩은 꼭 들곤 하는데요, 현재 우리나

lhyukk.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