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숨은 보험금 찾기 방법

by HYUKK 2021. 7. 28.

혹시 과거에 여러 보험에 가입 후 해지하였는데 돈을 찾지 않고 까먹은 보험이 있지는 않으신가요? 요즘은 태아보험도 나올 정도로 살아가면서 보험은 하나씩은 꼭 들곤 하는데요, 현재 우리나라에서 숨어있는 보험금의 크기가 무려 12조 원이나 된다고 해요. 저 또한 예전부터 여러 보험을 가입하였고, 부모님이 가입해주신 보험도 있어서 혹시나 놓치고 수령하지 않은 보험금이 있지는 않을까 궁금하더라고요.

 

요즘에는 숨은 보험금 찾기가 매우 간편해졌다고 해서 저도 한 번 조회를 해보았는데요, 정말 2~3분이면 숨은 보험금 찾기가 가능하더라고요. 여러분들도 시간이 얼마 걸리지 않으니까 잠자고 있는 돈이 없는지 꼭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숨은 보험금 찾기 방법 소개해드리도록 할게요!

 

숨은-보험금-찾기-방법
숨은 보험금 찾기

 

글 시작하기에 앞서, 요즘 정부에서 주는 지원금이 엄청 다양한 거 아시나요? 

 

주변 분들한테 물어보면 대부분 모르고 지나치거나, 신청 기간을 놓쳐서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인데도 못 받고 지나가시는 분들이 많아서 안타깝더라고요ㅠㅠ.

 

작년부터 정부에서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을 한 번에 쉽게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는 사이트가 생겼는데, 아래에서 숨은 정부지원금 확인하시고 꼭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숨은-정부-지원금-찾기

 

숨은 보험금이란?

 

숨은 보험금이란 보험계약에 따라 보험금 지급 사유가 발생하여 지급금액이 확정되었지만 청구되거나 지급되지 않은 보험금을 말합니다. 중도보험금, 만기보험금, 휴면보험금 등이 여기에 해당하는데요.

  • 중도보험금 : 계약 기간 중 특정 시기가 되고, 생존 등 일정 조건을 만족하면 지급되는 보험금입니다. 건강진단자금, 축하금, 자녀교육자금, 자립 자금, 생활자금, 여행자금, 배당금, 사고 분할 보험금 등이 있습니다.
  • 만기보험금 : 보험 계약 만기는 지났으나, 소멸시효가 끝나지 않은 보험금을 말합니다.
  • 보험계약 만기 등 보험금 지급 사유가 발생한 날로부터 3년이 지나 소멸시효가 완성되었으나, 계약자가 보험금을 찾아가지 않아서 보험회사 또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관하고 있는 금액입니다.

숨은 보험금 찾기 방법

1. 숨은 보험금 찾기 방법(내보험 찾아줌)

첫 번째 방법은 내보험 찾아줌이라는 숨은 보험금을 조회해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통합검색사이트에 '숨은 보험금 찾기'를 검색하시면 최상단에 뜨는 사이트인데요, 공인인증서 또는 휴대폰 인증으로 간단하게 조회가 가능하더라고요. 우선 아래와 같이 검색하셔서 사이트로 들어가 주세요!

 

 

들어가셨다면 메인 화면에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가 보이실 거예요.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본인인증 페이지로 넘어가게 됩니다. 이름, 휴대폰 번호, 주민등록번호, 이메일을 입력해주시고 공동 인증서, IPIN, 휴대폰 인증 중에 원하시는 걸로 선택하셔서 인증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인증 버튼을 눌렀을 때 아무 반응이 나타나지 않으면 팝업 차단을 해제하고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본인인증을 완료하시면 고객정보 활용 동의 페이지가 나오게 됩니다. 모든 내용에 동의합니다 체크하신 후 동의하기 버튼 클릭하시면 바로 결과 확인이 가능합니다. 결과가 나오는 데에는 30초도 안 걸리는 것 같아요.

 

 

숨은 보험금 찾기 조회 결과 확인을 해보면 아래와 같이 자신이 가입했던 보험 리스트가 쫙 나오게 됩니다. 보험회사, 보험 상품명, 증권(계좌) 번호, 보험계약 상태, 보험기간, 담당점포, 전화번호 등의 모든 정보가 나옵니다. 

 

그 아래에 스크롤로 더 내려보시면 미청구 보험금과 휴면 보험금 조회 결과가 나오게 되는데요. 저는 아쉽게도 숨은 보험금은 없더라고요..ㅎㅎ 조회 결과 숨은 보험금 내용이 있다면 해당 보험회사에 연락하셔서 추가적으로 청구하는 절차를 밟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2. 숨은 보험금 찾기 방법(토스 앱 이용)

이미 기존에 토스 어플을 사용하시고 계신 분들이라면 더욱 간편하게 숨은 보험금 찾기를 할 수 있습니다.

토스 어플에 들어가셔서 우측 하단에 전체 메뉴 탭 클릭 후 -> 보험 -> 숨은 보험금 찾기로 들어가 줍니다.

 

그다음 주민번호 뒷자리를 입력하시고 휴대폰 인증까지 해주시면 바로 숨은 보험금 조회와 더불어 현재 내 월 보험료, 분석 등도 가능합니다. 이미 기존에 토스 앱이 깔려있는 분이시라면 1분 만에 찾을 수 있는 방법이에요ㅎㅎ!

 

마무리

오늘은 숨은 보험금 찾기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렸어요! 찾는 방법이 매우 간단하고, 시간도 얼마 걸리지 않으니 다들 한 번 조회해보셔서 숨은 보험금 찾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2022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병원 찾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2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및 병원 찾기 등의 정보를 정리해드리려고 합니다. 2019년부터 국가건강검진은 모든 20대와 30대가 무료로 국가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lhyukk.co.kr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 계산기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다니던 회사에서 비자발적으로 퇴사를 하게 될 경우 실업급여를 받으실 수 있

lhyukk.co.kr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수령나이 조회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과 수령 나이 등의 정보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국민연금은 1986년 12월 31일에 개정한 '국민연금법'에

lhyukk.co.kr

 

주식 계좌 개설 방법(+고려할 점, 증권사 수수료 비교, 주식 기초 용어)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주식 계좌 개설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요즘 주변에서 주식을 안 하는 사람을 찾아보기가 힘든 것 같아요. 과거 주식시

lhyukk.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