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수령나이 조회

by HYUKK 2021. 8. 28.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과 수령 나이 등의 정보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국민연금은 1986년 12월 31일에 개정한 '국민연금법'에 의해 1988년부터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공적 연금 제도로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최소 가입기간인 10년을 채웠다면 연금 수급 개시연령이 되었을 때 매월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국민연금이란 무엇인지, 국민연금 수령 나이,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 자세한 내용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

 

국민연금-예상수령액-수령나이-조회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수령나이

 

글 시작하기에 앞서, 요즘 정부에서 주는 지원금이 엄청 다양한 거 아시나요? 

 

주변 분들한테 물어보면 대부분 모르고 지나치거나, 신청 기간을 놓쳐서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인데도 못 받고 지나가시는 분들이 많아서 안타깝더라고요ㅠㅠ.

 

작년부터 정부에서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을 한 번에 쉽게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는 사이트가 생겼는데, 아래에서 숨은 정부지원금 확인하시고 꼭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숨은-정부-지원금-찾기

 

국민연금이란?

 

국민연금은 보험원리에 따라 운영되는 대표적인 사회보험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가입자, 사용자로부터 정률의 보험료를 받고, 이를 재원으로 사회적 위험에 노출되어 소득이 중단되거나 상실될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에게 다양한 급여를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국민연금제도를 통해 제공되는 급여에는 노령으로 인한 근로소득 상실을 보전하기 위한 노령연금, 주소득자의 사망에 따른 소득상실을 보전하기 위한 유족연금, 질병 또는 사고로 인한 장기근로능력 상실에 따른 소득상실을 보전하기 위한 장애연금 등이 있으며, 이러한 급여를 지급함으로써 국민의 생활안정과 복지증진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18세 이상부터 60세 미만으로 근로자를 고용하는 모든 사업장은 의무적으로 가입을 해야 하는 강제성이 있습니다. 직장을 다니시는 분들은 월급에서 자동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알 수 있을 거예요. 이를 꾸준하게 납부했다가 후에 노령연금으로 받게 되는 것입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확인하기

 

예전에는 1952년 이전 출생자까지는 만 60세 이상부터 연금을 수령할 수 있었는데, 이후 연금 수령 나이가 만 65세 이상으로 올라가다 보니 출생 연도에 따라 국민연금의 수령 나이가 조금씩 달라졌어요. 1969년생 이후부터는 만 65세 이상 수령이지만 1952년 ~ 1968년 사이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아래 표를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국민연금-수령나이

국민연금은 위와 같이 때가 되면 지급이 되지만, 이와 더불어 시기를 앞당겨서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가 있습니다. 바로 조기노령연금이라는 제도인데요, 조기노령연금은 10년 이상 보험료를 낸 사람이 60세 이전에 소득이 없을 경우 55세부터 신청해서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일찍 받을 수 있지만 원래의 수령금액보다 금액이 적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1년을 앞당길 경우 94% 수령
  • 2년을 앞당길 경우 88% 수령
  • 3년을 앞당길 경우 82% 수령
  • 4년을 앞당길 경우 76% 수령
  • 5년을 앞당길 경우 70% 수령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알아보기

 

그렇다면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다음과 같은 검색 포털 사이트에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검색하시면 국민연금공단(nps) 홈페이지가 나옵니다. 아래 링크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국민연금공단

 

www.nps.or.kr

 

 

들어가신 후, 스크롤을 내려보시면 '예상연금액 조회'가 보이실거예요. 국민연금 예상연금액 조회를 눌러보시면 창이 하나가 뜹니다. 국민연금 예상연금액만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와 국민ㆍ개인ㆍ퇴직ㆍ주택연금 등 모두 알아볼 수 있는 서비스가 뜨는데 예상연금액을 클릭해주세요.

 

국민연금-예상수령액-조회

 

이후 공인인증서 로그인 / 네이버 인증 로그인 / 카카오페이 로그인 세 가지 중 편한 방법으로 본인인증을 완료해주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게 됩니다. 여기서 우측 하단에 주요서비스 -> 국민연금 예상액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nps

 

국민연금 예상액으로 들어오시면 다음과 같이 바로 예상수령액 조회가 가능합니다. 

 

국민연금-예상액

 

국민연금 모의계산 방법

이와 더불어서 아래와 같이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모의 계산을 해보시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에 들어가셔서 기본정보, 소득 정보, 크레딧 대상 등을 입력하시면 모의로 예상 수령액을 계산해볼 수 있으니 이 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모의계산기 바로가기

 

예상연금 모의계산 - 내연금

노령, 장애 유족연금 예상액을 인증없이 간편하게~ 노령, 유족, 장애연금 예상액을 인증과정 없이 간편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실제 가입이력을 기초로한 보다 정확한 예상연금액은 전자인증

csa.nps.or.kr

국민연금-예상수령액-모의계산기

 

마무리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트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수령 나이 조회'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은 오래 가입하실수록 유리하다는 점 아시죠? 나의 소득에 따라서 가입 기간을 잘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모두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2022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병원 찾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2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및 병원 찾기 등의 정보를 정리해드리려고 합니다. 2019년부터 국가건강검진은 모든 20대와 30대가 무료로 국가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lhyukk.co.kr

 

신용점수 조회 방법(+신용점수 올리는 법)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신용점수 조회 방법과 더불어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1월 1일부터 신용등급제가 폐지되고 신용점

lhyukk.co.kr

 

신용카드 한도상향 하향 기준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신용카드 한도상향 및 하향 책정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신용카드에 관한 이야기를 하다 보면 질문으로 가장 많이 받는 것

lhyukk.co.kr

 

숨은 보험금 찾기 방법

혹시 과거에 여러 보험에 가입 후 해지하였는데 돈을 찾지 않고 까먹은 보험이 있지는 않으신가요? 요즘은 태아보험도 나올 정도로 살아가면서 보험은 하나씩은 꼭 들곤 하는데요, 현재 우리나

lhyukk.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