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청년창업지원금 신청 자격 및 신청 방법

by HYUKK 2021. 8. 2.

청년창업지원금-신청
청년창업지원금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청년창업지원금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청년창업기업은 매년 40만 개 이상씩 등장하고 있다고 해요. 이는 전체 창업기업 중 약 34%에 해당하는 수치인데요, 특히 2020년에는 역대 최대치인 49만 개의 청년창업기업이 집계되었으며, 20대가 창업한 기업 수도 17만 5,000개로 역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해요.

 

이에 힘입어 정부의 전체 창업지원 예산 역시 2016년 기준 5764억원에서 올해에는 1조 4363억 원으로 약 2.5배 증가된 예산이 편성되었는데요, 청년들의 창업을 응원하는 청년창업지원정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창업지원금이란?

 

청년창업지원금의 정식 명칭은 청년전용 창업자금 지원금입니다. 이 정책은 만 39세 이하의 청년들을 대상으로 한 대표적인 청년창업지원정책입니다. 청년전용 창업자금 정책은 대표자가 만 39세 이하이며,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 창업자, 창업 업력이 3년 미만인 창업 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청년 창업가의 아이템의 사업화를 돕기 위하여 금융 서비스를 지원하고 교육을 제공하는 정책입니다.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 또는 투자가 진행되는데, 최대 1억원을 연 2%의 고정 금리로 직접 대출할 수 있고, 이렇게 대출한 자금은 창업과 기업 경영에 전반에 필요한 비용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우수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지만 자본금이 부족하여 지원이 필요한 청년 창업 기업이라면 청년전용 창업자금 정책에 꼭 신청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청년창업지원금 지원 대상 및 지원 내용

 

지원대상자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대표자 또는 창업예정자가 만 39세 이하라면 자격요건을 충족시킵니다. 아직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은 예비창업자와 창업기간이 3년 미만인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며 사업 개시일은 접수일을 기준으로 삼습니다. 

 

단, 지원 제항 조항이 존재하는데요. 아래에서 해당여부를 확인하시고 지원 신청을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 휴업 또는 폐업 중인 기업 X
  • 시국세 등 세금 체납 기업 X
  • 휴흥 및 부동산, 금융 관련 업종 X
  • 심사에서 탈락한 지 6개월 이내 X
  • 최근 5년 이내 정책자금을 3회 이상 지원받은 기업 X

지원 내용

청년창업지원금은 기업당 최고 1억 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해당 자금은 사용 용도에 따라서 창업 자금, 시설 자금, 운전 자금으로 구분하여 지원합니다. 대출기간은 시설자금은 10년 이내, 운전자금은 6년 이내입니다.

  • 시설자금 : 생산설비 및 시험검사장비 도입, 정보화 촉진 및 서비스 제공, 공정설치 및 안정성 평가 등의 비용, 유통 및 물류시설 등의 비용, 사업장 건축자금 등 부동산 비용, 사업장 확보자금으로 분류됩니다.
  • 운전자금 : 사업을 진행하며 발생하는 제품 원재료 구매, 제품의 생산에 필요한 비용, 제품 판매에 소비되는 자금 등을 말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연 2%의 매우 낮은 저금리로 이용할 수 있어서 부담이 덜하고, 정부지원사업이기 때문에 신용등급이 낮은 편이라도 신청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신청 방법

 

청년전용 창업자금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접속하셔서 회원가입을 진행하시고, 정책자금 온라인 신청 메뉴를 클릭하셔서 절차에 맞게 신청 서류를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아래 영상에 신청 방법이 자세하게 나와있으니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청 시 필요 서류

  • 청년전용창업 자금 신청서(국세청 홈택스 자료 정보 기입 및 최근 1년간 부가가치 과세 표준 증명원 및 최근 3개월 간 재무제표 발급 번호 기입)
  • 윤리준수 약속 및 세부 계획서
  • 기업 현황(에비 창업자는 예정 상황으로)
  • 사업 계획서

진행 중 궁금하신 사항은 1357 중소기업통합콜센터 또는 중소벤처기업 진흥공단 전국 지역본지부에 전화로 문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트 '청년창업지원금 신청 자격 및 신청 방법'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우수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지만 자본금 지원이 필요한 청년 창업 기업이라면 신청하셔서 지원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모두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2유형 (+구직촉진수당 지원 대상, 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국민취업지원제도의 구직촉진수당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올해 1월부터 시행 중인 국민취업지원제도는 저소득 구직자 등을 대상

lhyukk.co.kr

 

2022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신청 방법 및 지급 대상 정리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2022 경기도 청년 기본소득 제도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요즘 코로나로 이하여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이 많죠. 취

lhyukk.co.kr

 

신용점수 조회 방법(+신용점수 올리는 법)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신용점수 조회 방법과 더불어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1월 1일부터 신용등급제가 폐지되고 신용점

lhyukk.co.kr

 

노란우산공제 가입 방법(가입 서류, 해지, 대출)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소기업 및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인 노란우산공제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개인 사업을 영위하는 개인사업자라면 노

lhyukk.co.kr

 

저신용 소상공인 대출(+신청 방법, 지원 대상, 대출 금리)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저신용 소상공인 대출 신청 방법, 지원 대상, 대출 금리 등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보려고 해요. 코로나 19로 인하여 영업에 제한을 받은

lhyukk.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