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2차전지 관련주 알아보기

by HYUKK 2021. 8. 11.

2차전지 관련주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2차전지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미국 전기차업체 테슬라 효과로 인하여 국내 2차전지 시장도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정부가 추진하는 '한국형 뉴딜'에 '그린 뉴딜'이 포함되면서 2차전지 관련 기업이 수혜를 볼 것이라는 기대감까지 반영되어 관련 종목들의 주가 또한 오르는 추세인데요, 아래에서 2차전지 관련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차 전지란?

 

2차 전지란 외부에서 전기 에너지를 공급받아 화학 에너지의 형태로 바꾸어 저장해놓고 필요에 따라 재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전지입니다. 2차 전지는 분리막, 양극재, 음극재, 전해질 등의 4대 핵심 소재로 구성이 되는데요, 한 번 쓰고 버리는 1차 전지는 재사용이 불가능하고 전지의 수거나 재활용 등에 드는 비용이 많다는 단점이 있는 반면에, 2차 전지는 여러 번 충전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경제적이고 환경친화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2차전지는 노트북과 컴퓨터, 휴대전화 등과 같은 전자기기뿐만 아니라 전기자동차의 핵심소재이며, 부가가치가 높아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와 함께 21세기 3대 전자부품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2차전지 관련주 : LG 화학

국내 2차 전지 대장주라고 할 수 있는 LG 화학, 2차 전지 관련해서 가장 각광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LG 화학은 2차 전지의 핵심 재료인 양극재를 생산하고 있으며, 소형 전지, 전기 자동차 및 ESS 전지용 고용량 양극재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LG 화학의 자회사 LG 에너지솔루션은 국내 최초로 리튬이온 양산에 성공하였으며, 자동차 전지 점유율 세계 1위, ESS전지 경쟁력 세계 1위라고 합니다. 이번 상반기 외국인이 가장 많이 산 종목이 LG 화학이라고 하는데요, 상위 5개 종목 중 2위부터 5위까지는 모두 고배당주였다는 것을 고려하면 배당수익률이 높지 않은 LG 화학을 가장 많이 매수한 것은 상당히 인상적인 것 같네요.

 

 

2차전지 관련주 : 삼성 SDI

국내 2차 전지 제조업에서 대장주라고 불리는 삼성 SDI입니다. 삼성 SDI는 Samsung Dispaly Interface의 약자로 기존에는 삼성전자 그룹의 디스플레이 관련 부품을 주력 제품으로 생산하였는데요, 주력 사업인 디스플레이 관련 LCD 등을 매각하며 분사 및 정리를 하였습니다. 2000년부터 2차 전지 사업에 참여를 하여 기술 투자를 해오고 있습니다. 최근 투자에서도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2025년 발효되는 미국ㆍ캐나다ㆍ멕시코 북미 자유무역협정(USMCA)을 계기로 미국에 신규 배터리 공장을 짓겠다는 계획을 공식적으로 밝히기도 하였습니다.

 

2차전지 관련주 : 포스코케미칼

포스코케미칼은 내화물의 시공 및 보수, 각종 공업로의 설계, 제작 및 판매, 석회제품 등의 제조 및 판매 등을 목적으로 1971년 설립되었는데, 2010년 LS엠트론으로부터 음극재 사업조직인 카보닉스를 인수하고 2012년 ESM이 출범되며 양극재 사업 또한 시작하였습니다. 1세대 전기자동차에 양극재로 사용되는 LMO 양극재를 상용화하면서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고 이후 하이니켈 양극재를 중심으로 전기차 배터리 소재를 중점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음극재 및 양극재 모두 시장 진입이 늦은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전기차 배터리에 초점을 두고 저장용량에 강점이 있는 흑연계 음극재에 집중하여 현재 국내 유일의 흑연계 음극재 생산기업으로 국내 1위, 세계 점유율 1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 관련주 : 코스모화학

코스모화학은 2차 전지 양극 활물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며 자회사 코스모에코켐은 2차 전지 양극 활성물질 생산 물질 중 하나인 황산 코발트를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2차 전지용 활물질 등을 생산하는 코스모 신소재 기업이며, 국내 유일의 이산화티타늄 제조업체입니다. 코스모화학의 실적은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 57.2%, 영업 이익은 434% 증가하였습니다.

 

2차전지 관련주 : 엘앤에프

엘앤에프는 2000년 7월에 설립되어 2차 전지 양극 활물질과 방열 테이프 및 전극용 paset를 생산 판매하고 있는 2차 전지 관련주입니다. 2016년 2월 2차전지 시장의 성장과 글로벌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자회사 엘앤에프 신소재와 흡수 합병하였고, 엘앤에프의 종속회사로는 2차전지용 양극 활물질을 생산하는 무석광 미래 신재료 유한공사와 정보, 전자, 화학 관련 소재를 제조 및 판매하는 제이에이치 화학공업(주)이 있습니다.

 

 

2차전지 관련주 :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비엠은 모회사 에코프로 2차전지 소재사업 부문을 물적 분할한 회사로 NCA와 NCM을 동시에 하이니켈계로 양산하는 양극재 업체입니다. 2차전지 배터리의 특성을 결정짓는 핵심소재인 양극재를 생산하며 국내 유일하게 니켈 비중이 80% 이상인 하이니켈계 니켈 코발트 알루미늄(NCA) 양극 활물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2013년 하이니켈계 양극 활물질 중심으로 사업 재편을 한 이후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여나가고 있고, 테슬라 사의 EV용 배터리 소재로 납품하고 있는 스미토모에 뒤이은 세계 2위의 시장점유율을 확보 중입니다.

 

마무리

오늘은 2차전지란 무엇인지와 더불어 2차전지 관련주에 대해 소개해보았습니다. 본 포스팅은 투자의 참고 목적으로만 보시길 바라고, 투자의 결과는 본인의 판단에 달려있다는 것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모두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메타버스 관련주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요즘 증권시장을 뒤흔들고 있는 메타버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 마크 저커버그는 "메타버스는 우리가 지향하는 미래이자 페이스북의

lhyukk.co.kr

 

최재형 관련주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최근 야권의 새로운 대선후보로 떠오르는 사람이 있죠. 바로 전 감사원장 출신 최재형인데요,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본격적인 행보를 나서면

lhyukk.co.kr

 

배당금 높은 주식 순위(배당주 순위 확인하는 방법, 주식 배당금 받는법)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신가요? 2021년도 벌써 반이 훌쩍 지나버렸네요.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항상 관심을 가지고 계신 것이 바로 배당금인데요, 오늘의 포스팅에서

lhyukk.co.kr

 

삼성전자 배당금 조회 방법(+삼성전자 주식 배당금 지급일)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삼성전자 배당금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 삼성전자는 국민주식이라고 불릴 정도로 항시 큰 인기를 누리고 있죠. 이제

lhyukk.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