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공모주 청약 방법, 일정 확인

by HYUKK 2021. 8. 31.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공모주란 무엇인지, 청약 방법, 청약 일정 알아보는 법, 기초 용어 등의 내용을 정리해드릴 테니 꼼꼼히 읽어보시고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공모주-청약-방법-일정
공모주 청약 방법

 

공모주 포스팅 시작하기에 앞서, 요즘 정부에서 주는 지원금이 엄청 다양한 거 아시나요? 

 

주변 분들한테 물어보면 대부분 모르고 지나치거나, 신청 기간을 놓쳐서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인데도 못 받고 지나가시는 분들이 많아서 안타깝더라고요ㅠㅠ.

 

작년부터 정부에서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을 한 번에 쉽게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는 사이트가 생겼는데, 아래에서 숨은 정부지원금 확인하시고 꼭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숨은-정부-지원금-찾기

 

공모주란?

 

공모주는 증권시장에 상장하는 기업이 기업 공모를 위하여 발행하는 주식을 말합니다. 기업이 어느 정도 기반을 잡고 성장하게 되면, 더욱 큰 성장을 위해서 대규모의 자금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기업은 자금을 늘리기 위해 주식수를 늘리고 불특정 다수가 기업의 주식을 거래할 수 있도록 증권시장에 공개를 합니다. 기업의 주식을 증권시장에 공개하며 일반 투자자들에게 배정되는 주식이 공모주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공모주는 상장하게 되면 90%~200%사이로 장 시작 전 동시호가를 통해 결정됩니다. 상장 이후 가격 변동폭은 시초가 대비 상한선, 하한선의 기준인 30%를 따르므로 공모주는 상장 당일 최대 공모가의 260%까지 주가가 형성될 수 있습니다.

 

공모주 청약 방법 알아보기

 

공모주 청약을 위해서는 우선 청약 증권사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기업의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는 다수의 청약 주관사가 존재하는데요, 개인은 해당 증권사 중에서 청약을 진행할 증권사를 선택하게 됩니다.

 

2021년부터 중복 청약은 불가하게 되었으니 한 곳만 선택하셔야 합니다. 기존 증권사 이용자를 제외하고 계좌가 없는 신규 회원이라면 청약을 진행하기 전 미리 해당 증권사의 계좌를 개설하셔야 합니다. 개설하셨다면 이용하시는 증권사 애플리케이션에서 쉽게 신청하실 수 있는데요, 청약 메뉴에 들어가셔서 단계에 맞게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배정 방식은 2021년부터 변경되어 보통 비례 배정 50%, 균등 배정 50%로 진행되는데요, 비례 배정은 쉽게 말해서 돈을 넣은 만큼 비례해서 주식수를 배정하는 방식, 균등 배정은 총 청약건수, 즉 10주를 신청하나 1000주를 신청하나 같은 1건으로 보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청약 진행 단계에서 알아야 할 용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희망 공모가

희망 공모가는 상장되는 기업이 원하는 가격을 의미합니다. 공모가를 정하는 방법은 기관 투자자들에게 설문조사 등을 통하여 얻은 정보를 취합합니다. 즉, 공모가가 어느 정도 선에서 형성될 것이라는 구간을 잡게 됩니다.

결정 공모가
공모주 청약을 하기 전에 공모가가 결정이 됩니다. 이 가격은 희망 공모가의 범위 내에서 정해지는데요, 이 가격이 해당 주식의 주당 가격이 되겠습니다. 공모가 범위에서 최댓값으로 공모가가 결정되었다면 인기가 높은 공모주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청약증거금

청약증거금은 공모주 청약을 위한 계약금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공모주 청약을 위해서는 50%의 청약증거금을 내야 청약이 가능합니다. 공모주 청약을 통해 주식을 배정받으면 배정받은 주식에 대해서만 100% 금액을 지불하게 됩니다. 물론 청약 신청한 것보다 적은 주식을 받았다면 나머지 청약증거금은 환불받게 됩니다.

 

공모주 청약 일정 확인하기

 

증권사별로 청약 캘린더를 제공하기는 하지만, 아무래도 IPO의 주관사는 제각각이기 때문에 모든 공모주 일정이 뜨지 않을 수 있는데요, 다음과 같은 사이트에서 공모주 일정 및 재무정보 등을 한 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피오스탁

아이피오스탁

 

38커뮤니케이션 

38커뮤니케이션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공모주

 

공모주 청약 유의할점 확인!

 

공모주의 가격이 무조건 오를 것이라는 헛된 기대는 금물입니다. 물론, 해당 기업이 공모 당시 저평가됐다면 상장 후 공모가보다 훨씬 더 많이 오르겠지만 상장 전 해당 기업이 과평가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상장 후 오히려 공모 가격보다 떨어지기도 하기 때문에 이 점 참고하셔서 투자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공모주 청약방법 및 기초 용어 등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모두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주식 계좌 개설 방법(+고려할 점, 증권사 수수료 비교, 주식 기초 용어)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주식 계좌 개설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요즘 주변에서 주식을 안 하는 사람을 찾아보기가 힘든 것 같아요. 과거 주식시

lhyukk.co.kr

 

주식 시간 외 거래 시간 및 방법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주식 시간 외 거래 시간 및 방법 등의 내용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주식시장에도 다른 시장과 동일하게 개장 및 폐장 시간이 있습니

lhyukk.co.kr

 

배당금 높은 주식 순위(배당주 순위 확인하는 방법, 주식 배당금 받는법)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신가요? 2021년도 벌써 반이 훌쩍 지나버렸네요.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항상 관심을 가지고 계신 것이 바로 배당금인데요, 오늘의 포스팅에서

lhyukk.co.kr

 

메타버스 관련주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요즘 증권시장을 뒤흔들고 있는 메타버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 마크 저커버그는 "메타버스는 우리가 지향하는 미래이자 페이스북의

lhyukk.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