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주식 시간 외 거래 시간 및 방법

by HYUKK 2021. 8. 23.

주식-시간-외-거래
주식 시간 외 거래 시간 및 방법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주식 시간 외 거래 시간 및 방법 등의 내용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주식시장에도 다른 시장과 동일하게 개장 및 폐장 시간이 있습니다. 한국 증시의 거래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인데요, 이러한 정규 거래시간 외에도 주식을 사고팔 수가 있습니다. 아래에서 시간 외 거래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시간 외 거래란?

주식 시간 외 거래는 위에서도 간단하게 말씀드렸다시피, 주식 시간 외 거래는 정규 거래시간에 참여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한 제도로 정규 거래시간 외에 주식을 사고팔 수가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주식 정규시간 전과 마감 이후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2021년 1월 기준으로, 거래소 상황에 따라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동시호가

동시호가는 장 시작 동시호가와 장 마감 동시호가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장 시작 동시호가는 8시 30분부터 9시까지이고, 장 마감 동시호가는 15시 20분부터 15시 30분까지 이루어집니다. 보통 주식거래에서 주식 주문 시, 비싼 가격으로 주문을 하거나 먼저 주문하는 것이 우선 시 거래되죠. 하지만 동시호가는 주식 매매체결 원칙의 '시간의 원칙'에서 배제되고 가격과 수량의 원칙으로 체결이 됩니다. 즉 8시 35분에 주문하던 8시 45분에 주문을 하던 동일한 시간으로 간주되는 것이죠. 이렇게 모아 놓은 다수의 주문을 9시에 일괄 체결하고 당일 시가가 이때 결정이 나는 것입니다. 동시호가에서 시초가가 형성이 되므로 시초가 거래를 원하시는 분들은 이 시간을 활용하여 미리 매수 및 매도를 걸어놓으면 됩니다. 하지만 주문을 넣는다고 바로 체결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눈치 싸움이 많이 일어납니다.

 

 

시간 외 종가

장전 시간 외 종가는 8시 30분부터 8시 40분, 장후 시간 외 종가는 15시 40분부터 16시까지 이루어집니다. 이 시간을 활용하면 정규장 이후 어떤 호재가 발생하여 금일 어떤 종목이 급격하게 오를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미리 해당 종목을 사둘 수 있고, 또는 이와 반대의 경우 미리 종목을 매도하여 추가적인 손실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장전 시간 외 종가는 전일 종가의 가격, 장후 시간 외 종가는 당일 종가의 가격으로만 주문이 가능하며 시간우선의 원칙만 적용하여 매매거래를 성립시킵니다.

 

시간 외 단일가

주식장이 종료된 후 추가적인 매매거래기회를 제공하는 시간 외 단일가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주문 가격은 당일 종가 대비 ±10% 이내로 이루어지며, 10분마다 체결이 이루어집니다. 또한 시간 외 단일가 거래는 당일 가격 제한폭 범위를 벗어나 거래될 수 없는데요, 예를 들어서 해당 종목이 금일 정규장에서 +25%로 상승 마감하였다면, 시간 외 단일가 매매에서는 상한가 30%에서 25%를 뺀 5%만이 상승 가능합니다.

 

시간 외 거래 방법

 

그렇다면 주식 시간 외 거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간 외 거래 종류에는 정규 시간 전에 매매하는 방법과 정규 시간 이후에 매매하는 방법 두 가지인데요, 두 가지 거래 진행 시 HTS, MTS, 전화 거래 모두 가능합니다.(HTS는 컴퓨터, MTS는 앱을 통한 거래) 거래 시 구분에서 시장가 거래가 아닌 '장전 및 장후 시간 외' 또는 '시간 외 단일가' 등을 선택하여서 거래하시면 됩니다. 정규 거래시간에 주식을 거래하는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주식 시간 외 거래 시간 및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정리해드린 내용을 토대로 투자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주식 계좌 개설 방법(+고려할 점, 증권사 수수료 비교, 주식 기초 용어)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주식 계좌 개설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요즘 주변에서 주식을 안 하는 사람을 찾아보기가 힘든 것 같아요. 과거 주식시

lhyukk.co.kr

 

배당금 높은 주식 순위(배당주 순위 확인하는 방법, 주식 배당금 받는법)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신가요? 2021년도 벌써 반이 훌쩍 지나버렸네요.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항상 관심을 가지고 계신 것이 바로 배당금인데요, 오늘의 포스팅에서

lhyukk.co.kr

 

메타버스 관련주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요즘 증권시장을 뒤흔들고 있는 메타버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 마크 저커버그는 "메타버스는 우리가 지향하는 미래이자 페이스북의

lhyukk.co.kr

 

전기차 관련주 알아보기

유럽연합(EU)이 강도 높은 탄소중립을 내놓은 상황에서 우리 정부도 2050년까지 전력 부문에서 재생에너지의 비중을 70.8%까지 늘리고, 태양광 풍력 등의 전력 비중은 지금의 12배 수준까지 올린다

lhyukk.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