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인공지능 AI 관련주 알아보기

by HYUKK 2021. 8. 15.

인공지능 AI 관련주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과거에는 주로 노동력에 의존하여 상품을 생산하는 산업인 노동집약적 산업이 주를 이루었다면, 지금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하여 사람이 하던 일을 대체하는 기술이 더욱 주목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제조, 재무/금융, 의료, 헬스케어, 스포츠, 법률 및 행정 등 점점 더 많은 산업에 인공지능이 활용되어 가고 있는데요, 이처럼 기술의 발달은 자연스레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어들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증권시장에서 인공지능 관련주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는 것도 이러한 맥락에서 입니다. 

 

인공지능이란?

 

인간의 지능으로 할 수 있는 사고, 학습, 자기 개발 등을 컴퓨터가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컴퓨터 공학 및 정보기술의 한 분야로서, 컴퓨터가 인간의 지능적인 행동을 모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인공지능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서 가장 핵심은 바로 AI, 인공지능입니다. 인공지능을 통해서 사람들의 수동화 시스템을 자동화로 바꾸는 것이 기업의 입장에서도 더욱 효율적이며, 인간의 삶을 더욱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부에서도 디지털 뉴딜이라고 하여, 4차 산업혁명 관련된 디지털 사업으로 인공지능 사업 또한 중점을 두고 밀어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인공지능 관련주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공지능 관련주 : 카카오

카카오는 1995년 다음커뮤니케이션으로 설립되었으며 카카오와 합병 후, 2015년 9월 현 상호로 변경,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가입자를 기반으로 모바일 게임, 모바일 광고, 모바일 커머스, 모바일 콘텐츠 등의 서비스를 연계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또한, 택시, 대리운전, 주차, 내비 등의 카카오 T 서비스를 출시하여 편익을 제공하고 있으며, 인터넷 포털사이트인 다음을 통해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는 최근 부상하고 있는 자율주행 기술부터 질병 진단, 재난 구조 로봇에 이르기까지 인공지능(AI)이 많은 분야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고, 인공지능 기반 개인화 플랫폼 기업 ‘스켈터 랩스’ 투자 (케이큐브 벤처스 공동 투자) 카카오 브레인-한국기원 딥러닝 오픈 리서치 MOU 체결한 점이 강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관련주 : 알체라

알체라는 2016년 6월 설립된 기업으로, 인공지능 솔루션 연구 및 개발업, 인공지능 기반 제품의 개발, 생산 및 판매업, 소프트웨어 개발 자문 및 공급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알체라의 제품은 크게 AI 학습 데이터 제작, 얼굴인식 AI, 이상 상황 감지 AI 이 세 가지 분야로 구분되어 있고, AI 기술 개발에 핵심 요소 중 하나인 양질의 빅데이터 제작용 플랫폼 및 툴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실적을 살펴보면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58.3% 증가하였습니다.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얼굴인식 AI 사업 분야에서 매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관련주 : 에이디칩스

에이디칩스는 인공지능 로봇의 핵심 부품으로 알려진 마이크로 컨트롤러 칩 설루션을 제공하고 있어 시장의 관심 및 이목을 끌고 있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또한 인공지능 로봇 핵심 기술로 알려진 두뇌보드 등을 제조하고 있어 시장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업계 25년 차로 비메모리 반도체 칩 제조, 도매, 설계, 용역, 오퍼/냉동, 냉장고 제조, 판매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17년부터 흑자로 전환되었고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이 94.6% 증가, 영업손실은 83.2% 감소하였습니다.

 

인공지능 관련주 : 오픈베이스

오픈베이스는 네트워크 솔루션 및 스토리지 솔루션 제공을 하는 기업입니다. 20년 넘는 IT관련 솔루션 역량을 가지고 있는 오픈베이스가 인공지능 관련하여 주목받는 이유는 빅데이터를 AI로 분석하여 위험 정보 관리를 할 수 있는 'TARGOS'를 자체 개발하여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로부터 GS 인증 1등급을 획득하였기 때문입니다. 오픈베이스는 빅데이터 전문 기업인 로그프레소와 기술 파트너 계약을 체결하며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을 더욱 강화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한국외대의 차세대 학습관리시스템(LMS)을 구축 수주를 받기도 하였습니다.

인공지능 관련주 : 네패스

네패스는 1990년 설립된 반도체 범핑(Bumping) 전문업체로, WLP, PLP 등의 패키징 선도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한국 소재의 네패스아크, 네패스야하드, 네패스라웨 등과 홍콩 지주회사, 미국 및 인도네시아 법인 등을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인공지능 관련주로 꼽히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부문은 디스플레이용 Driver IC의 Bumping, WLP 및 Package 등의 반도체 부문, Developer, EMC 케미컬 등 전자재료 부문 등이 있습니다. 실적은 2차전지용 리드탭의 수출 호조에도 주요 고객사의 스마트폰 판매 부진 등에 따른 WLP Bumping 수요 감소로 매출 규모는 전년대비 소폭 축소되었으나, 스마트폰의 판매량 증가에 따른 PMIC의 정상화와 해외 고객사향 FO-PLP 매출 가시화, AP 및 5G 모뎀 등 신규 제품 등으로 외형 성장이 전망됩니다.

 

인공지능 관련주 : 가온미디어

 

가온미디어는 셋탑박스 및 디지털 복합기기 개발 등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주요 AI 셋탑박스인 KT 'GIGA JINI', SK 'NUGU'를 개발 및 제공한 업체입니다. 가온미디어는 AI 셋탑박스를 주도하고 있어 인공지능 관련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가온미디어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XR 플래그십 프로젝트' 사업을 체결하였습니다. 여기서 확장 현실(XR)은 VR, AR, MR을 포괄하는 초실감형 기술을 말하는데, XR 분야는 2025년까지 관련 경제효과가 30조 원에 이를 전망입니다. 가온미디어는 AI, 5G 기술을 바탕으로 한 5G 기반 솔루션 고도화와 XR 사업에 대하여 지속적인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마무리

오늘은 인공지능 AI란 무엇인지와 더불어 인공지능 AI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본 포스팅은 투자의 참고 목적으로만 보시길 바라고, 투자의 결과는 본인에 판단에 달려있다는 것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모두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5g 관련주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코로나가 장기화하면서 투자되지 못했었던 자본 움직임이 본격화되는 실정으로 최근 미국에서는 5g 각축 전쟁에 뛰어든 모양새인데요, 미국

lhyukk.co.kr

 

2차전지 관련주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2차전지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미국 전기차업체 테슬라 효과로 인하여 국내 2차전지 시장도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는 것

lhyukk.co.kr

 

메타버스 관련주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요즘 증권시장을 뒤흔들고 있는 메타버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 마크 저커버그는 "메타버스는 우리가 지향하는 미래이자 페이스북의

lhyukk.co.kr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대장주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반도체는 장기적인 미래에도 긍정적인 전망이 보이며 기대가 되는 종목 중 하나인데요, 특히 반도체 슈퍼사이클이라고 불리는 초호황 시장이

lhyukk.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