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희토류 관련주 알아보기

by HYUKK 2021. 8. 24.

희토류 관련주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희토류는 반도체나 배터리 등과 같은 첨단 소재부품 산업에서 쓰이는 핵심원료로 현재 희토류는 중국 매장량이 세계 37% 규모이고, 실질적 공급 비중이 80% 이상을 웃돌고 있습니다. 따라서 희토류 관련주의 이슈는 중국과의 관계에 따라 주가가 움직이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현재 미중 갈등이 대표적인 이슈입니다. 또한 현재 미국이 철수한 아프가니스탄에 중국이 희토류를 독점하기 위하여 접근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어서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오늘은 희토류란 무엇인지 그리고 희토류 관련주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희토류란?

 

희토류란 희귀한 토양이라는 의미로 'rare earth element'의 직역어입니다. 유사한 화학적 특성을 지닌 17개의 원소를 총칭하는데요, 희토류는 전자전이가 쉽고 안정적이기 때문에 전기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 신재생 에너지, 석유화학, 스마트폰 등 온갖 첨단산업에 반드시 필요한 소재입니다. 실제로 상기 분야가 요즘 주식시장에서 핫한 분야이기도 하죠?

 

위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세계에서 가장 희토류가 가장 많이 매장된 국가는 중국으로, 미국의 약 4~5배가 되는 매장량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작년 정점을 찍었던 미중 무역전쟁에서 중국은 불리할 때마다 희토류라는 카드를 꺼내 들었습니다. 세계에서 희토류를 독과점한 중국이 희토류의 관세를 올리는 방식으로 말이죠. 상황이 이렇다 보니 미국이나 EU, 일본 등의 선진국에서는 중국 의존도를 낮추고 안정적인 조달을 위하여 역내 공급망 구축에 사활을 걸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아래에서 희토류 관련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희토류 관련주 : 유니온

유니온은 백시멘트 및 각종 특수시멘트, 알루미나시멘트와 용융알루미나 제품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1964년 설립 었습니다. 동사는 바나듐, 몰리브덴 등 희유금속 유통, 가공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희토류 대체품으로 주목받는 페라이트 마그네트 생산업체인 유니온머티리얼의 대주주입니다. 특수시멘트를 기반으로 한 기존의 건축, 토목재료는 물론 폐자원 활용, 희유금속 및 금속산화물 등의 신소재 분야로 연구영역을 확장하여 친환경적인 고부가가치 제품을 개발하고 연구역량 확충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희토류 관련주 : 유니온머티리얼

유니온머티리얼은 2002년 6월 30일에 설립되었으며, 2009년 9월 29일에 코스피 상장되었습니다. 유니온머티리얼은 파인세라믹 중 자기적 기능을 이용한 페라이트 마그네트, 절삭공구, 내열성을 이용한 전자레인지 Magnetron Stem, 수도밸브용 Disc 등 부품소재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종속회사인 유니온 툴텍 주식회사와 유니온 툴텍 공구(유)는 호환성 공구의 제조와 판매하고 있고, 유니온 머티리얼 베트남(유)은 페라이트 제조와 판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처는 LG전자와 삼성의 가전 등이 주요 매출처이며, 차량용 반도체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주목할만합니다.

 

희토류 관련주 : 동국알앤에스

동국알앤에스는 2004년 1월 동국 산업으로부터 인적분할 후 설립되었으며 2004년 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마산과 김해 및 해외 현지법인에서 연간 78천 톤 규모의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제강용 내화물을 생산하여 국내외의 청강 업체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철강은 연간 30천 톤 규모의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동국알앤에스는 독점 정제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수금속과 산화물 생산이 가능합니다. 동국산업그룹은 동국알앤에스를 포함하여 상장사 3개 사와 비상장사 12개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희토류 관련주 : 티플랙스

티플랙스는 스테인리스 소재 가공 및 제조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티플랙스는 세아창원특수강으로부터 원재료인 스테인리스 봉강을 안정적으로 조달받아 본사 공장에서 봉강 절삭가공을 수행한 후 플랜트, 반도체 등 소재 부품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스테인리스 봉강 분야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오랜 업력을 바탕으로 1,500여 개의 국내 매출처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올해 1분기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 18.7%, 영업 이익 90.9%, 순이익 108.6% 상승하며 분기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하였습니다.

희토류 관련주 : 혜인

혜인은 1960년 혜인 상사로 설립되었으며, 취급품목은 건설기계, 육상용 발전기, 선박용 엔진/발전기, 물류장비 및 관련한 부품 공급과 정비입니다. 주요 수요처는 건설회사, 건설기계 임대사업자, 선박 건조업체 등이고, 세계적인 건설기계업체인 Caterpillar 및 Metso, Jungheinrich, Vermeer의 국내 독점 딜러입니다. 혜인은 2018년 미래 에너지 개발을 청산하였으며, 2019년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기업을 영위하는 혜인 산업을 흡수 합병하였습니다. 스마트 물류 관련 설비 및 시스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며 외형축소에 따른 고정비용 부담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희토류 관련주 : 쎄노텍

쎄노텍은 1999년 설립되어, 국내 최초로 세라믹 비드 양산화에 성공하여 특화된 비드를 전문 생산하고 있습니다. 쎄노텍은 분쇄, 분산용 세라믹 비드 사업부, 용접재료용 플럭스 사업부 및 분체 사업부로 구성되어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주요 생산 판매 제품인 세라믹 비드와 관련하여 국내에는 제조 판매하는 업체가 없고, 2002년부터 해외 시장을 개척하여 수출을 시작하였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희토류란 무엇인지, 희토류 관련주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본 포스팅은 투자의 참고 목적으로만 보시길 바라고, 투자의 결과는 본인에 판단에 달려있다는 것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모두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대장주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반도체는 장기적인 미래에도 긍정적인 전망이 보이며 기대가 되는 종목 중 하나인데요, 특히 반도체 슈퍼사이클이라고 불리는 초호황 시장이

lhyukk.co.kr

 

메타버스 관련주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요즘 증권시장을 뒤흔들고 있는 메타버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 마크 저커버그는 "메타버스는 우리가 지향하는 미래이자 페이스북의

lhyukk.co.kr

 

전기차 관련주 알아보기

유럽연합(EU)이 강도 높은 탄소중립을 내놓은 상황에서 우리 정부도 2050년까지 전력 부문에서 재생에너지의 비중을 70.8%까지 늘리고, 태양광 풍력 등의 전력 비중은 지금의 12배 수준까지 올린다

lhyukk.co.kr

 

친환경 관련주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친환경 관련주에 대해 정리해드리려고 합니다. 친환경 관련주는 대표적인 정부 정책의 수혜주로 부각되죠. 유럽연합이 강도 높은 탄

lhyukk.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