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3가지

by HYUKK 2021. 11. 22.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란 건강보험 가입자의 가입 구분(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직장피부양자 등)과 건강보험 취득, 상실일 등 모든 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인데요,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필요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어떤 직장(사업장)에 다니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직을 할 때 경력을 증명하는데도 쓰일 수도 있고, 금융기관에서 고객의 신용정보를 위하여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제출을 요청하기도 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의 발급 방법은 크게 3가지로 온라인(PC 또는 모바일 앱)으로 발급받는 방법과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하여 발급받는 방법 그리고 고객센터를 통하여 발급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하나씩 차례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발급-방법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글 시작하기에 앞서, 요즘 정부에서 주는 지원금이 엄청 다양한 거 아시나요? 

 

주변 분들한테 물어보면 대부분 모르고 지나치거나, 신청 기간을 놓쳐서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인데도 못 받고 지나가시는 분들이 많아서 안타깝더라고요ㅠㅠ.

 

작년부터 정부에서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을 한 번에 쉽게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는 사이트가 생겼는데, 아래에서 숨은 정부지원금 확인하시고 꼭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숨은-정부-지원금-찾기

 

1. 온라인으로 발급 받기

1. PC로 발급

 

국민건강보험

 

www.nhis.or.kr

네이버 통합검색에 국민건강보험공단을 검색하셔서 맨 위에 나오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해줍니다. 위 링크를 클릭하셔도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을 클릭해줍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pc-발급

 

발급을 위해서는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공동ㆍ인증서 또는 간편 인증(네이버, 카카오, PASS 등)을 통하여 로그인하신 후 다시 한번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클릭해줍니다.

 

국민건강보험-로그인

 

아래와 같이 가입자 구분, 사업자 명칭, 취득일, 상실일 등이 뜹니다. 아래에서 프린터 발급을 클릭하시면 PDF 파일로 다운로드 가능하며, PDF 파일은 정보 보호를 위하여 암호화 처리되어 있습니다. 비밀번호는 생년월일(ex.801021) 또는 사업자등록번호로, 입력하여 PDF를 여신 후 프린트하시면 됩니다.

 

자격득실내역

 

2. 모바일(스마트폰)로 발급

모바일로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로는 출력은 불가능하며 팩스 전송만 가능합니다. 프린트하실 분들은 앱이 아닌 PC를 이용하여 출력하시길 바랍니다.

 

모바일 발급을 위해서는 The건강보험(국민건강보험공단) 앱이 필요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및 앱스토어에서 검색해서 받아주세요. 앱에 접속하셔서 우선 로그인을 진행해줍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모바일-발급

 

로그인하시고 좌측 하단에 전체 메뉴를 클릭하신 후 [민원요기요] - [증명서 발급ㆍ확인] - [자격득실확인서]를 선택하셔서 팩스로 전송하시면 됩니다.

 

자격득실확인서-모바일

 

2. 무인민원 발급기 이용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주민센터나 지하철역의 무인민원 발급기에서 무료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현재 정부 24 홈페이지에서는 다음과 같이 가까운 무인민원 발급기 검색도 가능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고객센터] - [서비스 지원] - [무인민원 발급 안내] 지역 입력하시고, 가까운 무인민원 발급기 위치, 운영시간 등 확인하시고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무인민원-발급

 

 

 

 

 

3. 고객센터를 통하여 발급 받기

 

PC나 모바일 사용이 어렵거나 직접 발급받으러 가기 어려우신 어르신분들이라면 이 방법을 추천드리는데요!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1577-1000)에 전화를 걸어서 팩스 신청이 가능합니다. 발급을 위해서 주민등록증의 발급일자가 필요하므로 전화 거시기 전에 주민등록증을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신청하실 때 발급받을 팩스가 있다면 직접 받으실 수도 있고 팩스가 없으시다면 해당 기관으로 바로 보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고객센터는 평일 09시 ~ 18시까지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마무리

오늘은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을 소개해드렸어요. 해당 서류가 필요하신 분들은 정리해드린 내용 참고하셔서 발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모두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기준, 금액, 신청 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코로나 19 방역조치로 인하여 영업손실을 입은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에 대한 손실보상 비율이 80%로 결정되었다고 하죠. 중기부는 심의 결과를

lhyukk.co.kr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수령나이 조회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과 수령 나이 등의 정보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국민연금은 1986년 12월 31일에 개정한 '국민연금법'에

lhyukk.co.kr

 

2022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병원 찾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2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및 병원 찾기 등의 정보를 정리해드리려고 합니다. 2019년부터 국가건강검진은 모든 20대와 30대가 무료로 국가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lhyukk.co.kr

 

2022년 최저시급 최저임금 정리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 알아볼 내용은 2022년 최저임금(최저시급)입니다. 매년 물가 상승에 따라 최저임금 또한 변동되게 되는데요, 내년도인 2022년 최저임금이

lhyukk.co.kr

 

재난적 의료비 지원 대상 및 신청 방법(+조건, 필요서류)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질병은 적게는 수백만 원에서 많게는 수 억 원까지의 비용을 수반하곤 하는데, 이를 개인이 모두 부담하기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오늘 소개드리는 재난적 의료비 지원

lhyukk.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