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바이오 관련주 알아보기

by HYUKK 2021. 8. 18.

바이오 관련주

 

4차 산업시대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분야는 어디에 있을까요? 전기차, 자율주행,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AI, 헬스케어, 5G 등 여러 분야가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제가 관심 있는 부분은 헬스케어 바이오 부분입니다. 국내의 경우 고령화 속도가 세계 정상일 정도로 평균 연령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노령 인구가 많아지며 헬스케어 서비스와 장비, 기술에 대한 발전이 빨라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바이오 관련주 투자는 충분히 매력적으로 다가오는데요, 현재 코스닥 시총 10위권 내에서 4개의 기업이 모두 바이오 관련주입니다. 아래에서 바이오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이오 관련주 :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삼성그룹의 계열사로 2011년 4월 설립되었으며, 국내외 제약회사의 첨단 바이오의약품을 위탁 생산하는 CMO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18년 cGMP 생산을 시작하여 2019년 말 기준 36.2만 리터 생산설비를 가동 중이며, 이 시장에서 선발업체를 추월해 생산설비 기준 세계 1위 CMO로 도약하였습니다. 동사의 바이오의약품 연구개발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와 아키젠바이오텍은 바이오시밀러 개발 및 상업화를 진행 중입니다. 실적을 살펴보면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9% 증가, 영업이익은 18.7% 증가, 당기순이익은 66.4% 증가하였습니다. 단일항체 이외에 다른 분야에서도 CMO 사업이 다각화되면서 매출은 지속적으로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단일항체 CMO에서 빠른 가동률 상승 및 4 공장 수주가 예상되며 COVID-19 환경에서 CMO 다각화로 성장이 기대됩니다.

 

바이오 관련주 : SK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사이언스는 2018년 7월 에스케이케이칼(주)의 VAX 사업부문이 물적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백신 및 바이오의약품의 연구개발, 생산 및 유통업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 4가 세포배양 독감백신 스카이셀플루4가, 세계 두 번째 대상포진 백신 스카이조스터, 국내 두 번째로 개발한 수두백신 스카이바리셀라 등의 자체 개발 백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백신 공동구매 컨소시엄인 COVAX의 백신 개발 및 생산사업자로 선, COVID-19 합성 항원 백신 2종과 차세대 폐렴구균 백신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바이오 관련주 : 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 헬스케어는 1999년 12월 설립되었습니다. 주요 계열사인 셀트리온과 공동 개발 중인 바이오의약품(바이오시밀러, 바이오베터, 바이오 신약)들의 글로벌 마케팅 및 판매를 독점적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셀트리온 헬스케어가 주력하고 있는 바이오시밀러 제품은 인플릭시맙(램시마), 리툭시맙(트룩시마), 트라스투주맙(허주마) 등이 있고, 글로벌 제약사인 화이자, Teva 등을 포함하여 110여 개 국가에서 30개 파트너와 판매 및 유통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꾸준히 매출은 유지하고 있으나 시장 확대에 따른 판관비 및 인건비 증가로 인하여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각각 43.6%, 58.6% 감소하였습니다. 2021년 1분기 프랑스, 스페인 , 이탈리아 등 유럽 주요 5개국에 제품 출시를 마쳤으며, 벨기에, 포르투갈, 핀란드 등 출시를 확대하여 본격 판매를 시작하였습니다.
 

바이오 관련주 : 녹십자

녹십자는 혈액제제와 백신제제를 비롯해 전문의약품, OTC 제제 등의 의약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제약사로, 1969년 설립되어 1989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녹십자의 사업 품목은 혈액제제, 백신제제, 전문의약품, 일반의약품 등이 종합적으로 구성되어 있고, 주요 거래처는 종합병원, 의원, 시약 도매상, 약국, 적십자 등이 있습니다. 녹십자 핵심사업으로서 혈액제제, 백신제제, 유전자 재조합 제제의 대형 수출품목 육성과 신규 시장 개척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은 8.3% 감소, 영업이익은 18.8% 감소하였고 당기순이익은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바이오 관련주 : 종근당바이오

종근당바이오는 혈액제제와 백신제제를 비롯해 전문의약품, OTC제제 등의 의약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제약사로, 1969년 설립되어 1989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종근당바이오의 사업 품목은 혈액제제, 백신제제, 전문의약품, 일반의약품 등이 종합적으로 구성되어 있고, 주요 거래처는 종합병원, 의원, 시약도매상, 약국, 적십자 등이 있습니다. 종근당바이오는 핵심사업으로서 혈액제제, 백신제제, 유전자재조합제제의 대형 수출품목 육성과 신규 시장 개척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바이오 관련주 : SK바이오팜

SK바이오팜은 신약개발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며, 세노바메이트 및 솔리암페톨의 신약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통증, 희귀 뇌질환 및 수면질환 관련 신규 물질 발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주로 합성의약품 신약을 연구 개발하고 있으며, 일부(Carisbamate)는 미 FDA로부터 희귀 의약품으로 지정됨. 당기말 현재 SK Life Science 및 중국 현지법인 등 총 2개의 연결대상 종속법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력 제품인 뇌전증 치료 신약 세노바메이트의 FDA NDA 승인(2019년 11월) 및 미국 출시를 하였고 유럽지역 기술수출 및 EC 판매허가 획득(2021년 3월, 제품명 ONTOZRY®로 2021년 3분기 중 출시 예정), 일본지역 기술수출(2020년 10월) 등의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바이오 관련주를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본 포스팅은 투자의 참고 목적으로만 보시길 바라고, 투자의 결과는 본인에 판단에 달려있다는 것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모두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메타버스 관련주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요즘 증권시장을 뒤흔들고 있는 메타버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 마크 저커버그는 "메타버스는 우리가 지향하는 미래이자 페이스북의

lhyukk.co.kr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대장주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반도체는 장기적인 미래에도 긍정적인 전망이 보이며 기대가 되는 종목 중 하나인데요, 특히 반도체 슈퍼사이클이라고 불리는 초호황 시장이

lhyukk.co.kr

 

인공지능 AI 관련주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과거에는 주로 노동력에 의존하여 상품을 생산하는 산업인 노동집약적 산업이 주를 이루었다면, 지금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하여 사람이 하던

lhyukk.co.kr

 

2차전지 관련주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2차전지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미국 전기차업체 테슬라 효과로 인하여 국내 2차전지 시장도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는 것

lhyukk.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