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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by HYUKK 2021. 2. 21.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다양한 건강 정보를 전달해드리는 건강 알리미입니다. 오늘은 골다공증이 무엇인지 그리고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골밀도가 낮아지면서 골다공증의 위험도가 높아지게 되는데, 골다공증이 오면 가장 위험한 것이 뼈가 부러지는 골절이에요. 계속되는 골절이 반복된다면 노년기 건강에 심각한 타격이 될 수 있으므로 꾸준히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이 곳에서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을 비롯하여 골다공증 예방 방법 등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볼테니 꼼꼼히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되실 것 같습니다.

 

골다공증에-좋은-음식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글 시작하기에 앞서, 다들 2년에 한 번씩 국가건강검진 받고 계신가요? 2019년부터 모든 20대와 30대가 무료로 국가 건강검진을 받을 수있도록 변경이 되었습니다. 원래 혜택을 받지 못했던 미취업 청년과 가정주부도 국가건강검진을 무료로 받을 수 있도록 변경되었는데요, 아래에서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하시고 대상자에 해당하신다면 꼭 받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골다공증이란?

 

골다골증(骨多孔症) 이란 간략하게 말씀드리면 뼈의 강도가 약해져서 쉽게 골절되는 골격계 질환입니다. 우리의 뼈 조직은 끊임없이 죽고 다른 조직으로 바뀌는데, 매년 10% 가량이 새롭게 바뀌면서 10년이 지나게 되면 온몸의 뼈가 새롭게 바뀌게 됩니다. 낡은 뼈가 건강한 새뼈로 바뀌면서 건강한 뼈를 유지하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나이가 들어가면서 또는 폐경 후에는 뼈 밀도가 감소하면서 골 소실 속도가 높아지고, 골감소증을 거치며 골다공증까지 악화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이 찾아온다면 가장 위험한 것은 뼈가 부러지는 골절인데요, 나이가 들어가면서 고관절 등 골절을 겪으면 목욕, 식사 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의식주 생활 전체에 큰 불편함을 겪게 됩니다. 

 

골다공증 증상

 

골다공증은 그 자체만으로는 거의 증상을 일으키지 않고 보통 뼈가 부러져서 골다공증을 발견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골다공증의 주요 증상은 골절이라고 말할 수 있겠는데요, 일반적으로 '골밀도가 감소하는 노인, 폐경 이후의 중년 여성, 과음 또는 흡연을 오랫동안 해오신 분' 이와 같은 위험 인자를 가지고 있으신 분들이라면 특히 조심하셔야 합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 콩류(대두)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첫번 째는 콩류입니다. 콩에는 단백질, 불포화지방, 탄수화물과 더불어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여 영향학적으로도 우수한 식품인데요 특히 대두에 포함된 이소플라본 성분은 골형셩 지표인 오스테오칼신을 증가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 케일

케일에는 칼슘, 비타민, 아미노산 등의 성분이 풍부하고 베타카로틴 성분이 들어있어서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도 좋습니다. 케일을 꾸준히 섭취하시면 풍부한 칼슘 성분으로 인하여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동맥경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케일을 섭취하실 때에는 가급적 날 것으로 먹어야 영양소 파괴가 덜 된다고 하니 이 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 유제품(우유, 치즈)

유제품이 골다공증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많이들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우유 200ml에는 칼슘 함량이 200mg, 치즈 1장에는 칼슘 함량이 약 100mg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성인들은 1일 칼슘 권장 섭취량의 50~70퍼 수준 정도 밖에 섭취하지 못한다고 해요. 때문에 유제품을 통하여 칼슘을 섭취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 연어, 고등어

마지막으로 소개드리는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은 바로 고등어, 연어와 같은 등푸른 생선입니다. 연어 및 고등어에는 비타민 D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비타민 D 성분이 혈중 칼슘ㆍ인 농도를 조절하며 장에서 칼슘 흡수 등을 도와 뼈와 근육의 성장을 돕고 튼튼하게 합니다. 또한 면역 세포의 기능도 조절하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비타민 D는 햇볕을 통하여 피부에서 흡수하거나 음식을 통하여 보충받게 되는데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하여 실내 생활이 늘어나면서 많은 분들이 비타민 D부족을 겪고 있습니다. 때문에 연어, 고등어 등의 음식을 통하여 비타민 D를 보충받고 부족하다면 비타민 D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마무리

오늘 골다공증이 무엇인지, 그리고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면서 무리가 안되는 선에서 꾸준한 근력 운동을 병행하시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읽으시다가 궁금한 점 있으셨다면 아래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라고 모두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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