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신가요? 2021년도 벌써 반이 훌쩍 지나버렸네요.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항상 관심을 가지고 계신 것이 바로 배당금인데요,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주식 배당금이란 무엇인지, 배당금 받는법, 배당금 높은 주식 순위 확인하는 방법 등의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 시작하기에 앞서, 요즘 정부에서 주는 지원금이 엄청 다양한 거 아시나요?
주변 분들한테 물어보면 대부분 모르고 지나치거나, 신청 기간을 놓쳐서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인데도 못 받고 지나가시는 분들이 많아서 안타깝더라고요ㅠㅠ.
작년부터 정부에서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을 한 번에 쉽게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는 사이트가 생겼는데, 아래에서 숨은 정부지원금 확인하시고 꼭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주식 배당금이란?
주식 배당금이란 은행에 예적금을 맡기면 이자를 주듯이, 회사 주식을 보유하면 현금 또는 주식을 주는데, 이것이 바로 배당금입니다. 기업이 일정 기간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이익금의 일부를 주주들에게 나누어 주는 것이에요.
보통 배당금은 현금을 주주에게 주는 만큼, 돈을 잘 벌어서 영업이익이 높고, 현금 흐름이 좋은 기업이 줄 수 있는데요, 영업이익이 높더라도 부채가 많아서 현금흐름이 좋지 않다면 배당금을 주기가 어려운 것이죠. 그래서 보통 배당금을 주는 기업을 우량주라고 생각하는 것 같아요.
배당금은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기업의 현금 흐릅에 따라 지급여력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보통 아래와 같이 시가배당률에 따라 구분할 수 있어요. 시가 배당률은 배당금 / 주가로 계산되는데, 보통 배당주라고 하면 이 시가배당률이 약 3%~5%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주식 배당금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쉽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배당기준일에 주주이면 되고, 배당락일 이전에 매수를 했으면 되는데요, 가장 쉬운 예로 삼섬전자를 들어보면 2020년 연말 배당에서 배다아락일이 12월 29일이었고, 배당기준일은 12월 30일이었습니다. 그러면 쉽게 생각해서 2영업일 이전인 12월 28일까지 매수를 하면 되는 것이에요. 2영업일이란 우리나라에서는 주식을 매수 or 매도를 하게되면 실질적으로 장부에 올라가는 것이 2일 뒤라는 뜻입니다.
배당주 순위 확인하는 방법
국내 배당주 순위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네이버 통합검색에 네이버 금융을 검색해서 들어가신 다음, 국내 증시를 클릭하시고 좌측 메뉴에서 배당을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국내 코스피 및 코스닥에 상장된 배당주들을 한눈에 보실 수 있는데요, 배당금을 클릭하시면 배당금이 높은 순서대로 정렬이 됩니다. 작년에 배당금을 가장 많이 준 회사는 서울가스인데요, 이 회사는 특이하게 과거 3년 배당금을 살펴보면 1,750원을 주던 회사였는데 작년에 16,750원의 배당금을 지급하며 단숨에 배당금 높은 주식 1위가 되었네요. 반면 2위 고려아연과 3위 한국쉘 석유등은 늘 비슷한 수준의 배당금을 주는 회사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에서 본 자료는 절대적인 배당금 순위이고, 사실 배당금 높은 주식 순위는 주가대비 배당금의 비율을 보는 것이 정확한데요, 수익률을 클릭해보시면 주가대비 배당금 비율이 나오게 됩니다. 가장 눈에 띄는게 첫번째에 등장하는 베트남개발1이라는 종목인데요, 무려 수익률이 38.45%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100만 원어치의 주식을 보유한 주주들에게 38만 원의 배당금을 지급했다는 뜻이죠. 하지만 안타깝게도 주 당 가격이 1000원도 안 되는 동전주인데요 아무래도 동전주의 경우 배당률이 높다 하더라도 투자하는 데는 리스크가 매우 높아서 개인적으로 꺼려지는 것 같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주식 배당금이란 무엇인지와 더불어 배당주 순위 확인하는 법, 배당금 높은 주식 순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배당주에 투자할 때는 배당금만 보고 투자하시면 안되고, 수익률, 배당 서향, 자금, 최근 3~5개년의 배당금 수준 그리고 가장 중요한 회사의 매출 및 영업 등의 재무제표를 통합적으로 보시고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도 모두 좋은 하루 보내시고 다들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