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당뇨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정리

by HYUKK 2021. 2. 25.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다양한 건강 정보를 전달해드리는 건강알리미입니다! 오늘은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란 인슈린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또는 제대로 작용하지 못하여 혈당이 상승하는 대표적인 대사 질환인데요, 높은 혈당이 지속되게 되면 당뇨망막병증, 신장이 망가지는 만성심부전, 당뇨발 등의 합병증이 생기고, 심혈관 질환의 위험도 높아지기 때문에 평소 적극적인 혈당 관리가 필요합니다.

 

오늘 이 곳에서 당뇨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당뇨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을 총 정리해볼테니 꼼꼼히 읽어보셔서 당뇨 관리하는데 꼭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당뇨에-좋은-음식-나쁜-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글 시작하기에 앞서, 다들 2년에 한 번씩 국가건강검진 받고 계신가요? 2019년부터 모든 20대와 30대가 무료로 국가 건강검진을 받을 수있도록 변경이 되었습니다. 원래 혜택을 받지 못했던 미취업 청년과 가정주부도 국가건강검진을 무료로 받을 수 있도록 변경되었는데요, 아래에서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하시고 대상자에 해당하신다면 꼭 받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당뇨의 원인 및 증상

 

당뇨의 원인은 유전, 식습관, 비만, 노화, 스트레스 및 약물 등으로 다양합니다. 당뇨는 유전적인 성향이 강하긴하나, 부모님이 모두 당뇨라도 자녀에게 당뇨가 발생활 확률은 40%라고 합니다. 때문에 후천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당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생활 및 식습관으로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의 초기 증상으로는 일상에서 흔히 겪을 수 있는 사례가 많기 때문에 쉽게 구분되지는 않지만 피로감, 수면 장애, 잦은 갈증, 잦은 소변, 상처의 치유 속도 느려짐, 시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우선 의심해보고 진료를 받아야 이로 인한 합병증을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 적양파

 

양파에는 건강에 좋은 섬유질, 칼륨,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데요, 특히 적양파는 일반 양파에 비하여 항산화 성분이 더욱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풍부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암과 다른 만성질환들로부터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여서 꾸준히 섭취하시면 당뇨에 도움이 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 마늘

마늘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 순환 개선의 효과가 있으며, 마늘에 함유된 알리신 성분은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병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마늘은 면역력 강화와 노화 예방에도 효능을 보여 꾸준히 섭취하시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 오미자

오미자는 오래전부터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있는 식품입니다. 오미자에 풍부한 여러 유기산 성분들은 혈관 내 독소 및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하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주어서 혈관 건강을 유지하는데 좋습니다. 또한 오미자는 기관지에도 좋은 효능을 보여 잦은 가래 또는 잔기침이 있는 경우에 섭취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 여주

여주에는 모모르데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이 알칼로이드의 일종으로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억제하고 혈압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한 실험을 통하여 한 쥐에게는 포도당만 섭취하게 하고 다른 쥐에게는 포도당과 여주즙을 함께 섭취하게 하였더니 포도당만 섭취한 쥐는 혈당 수치가 142% 상승한 반면 포도당과 여주즙을 함께 섭취한 쥐는 83%만 섭취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당뇨에 나쁜 음식 : 믹스 커피

식사 후나 잠이 올 때 습관처럼 믹스 커피를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미국의 한 병원에서는 당뇨병 환자가 가장 피해야 할 음식으로 믹스 커피를 꼽았는데요, 설탕, 시럽, 크림 등이 들어간 믹스커피는 많은 양의 칼로리와 지방 성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혈당 수치를 짧은 시간에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당뇨가 걱정되신다면 믹스커피나 시럽이 들어간 커피가 아닌 블랙커피를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당뇨에 나쁜 음식 : 백미

백미는 당뇨병의 주된 원인 중 하나로 꼽히는데요, 현미를 도정하여 만들어진 백미는 먹기 부드럽고 소화가 잘 되지만, 지방과 영양소 그리고 섬유질은이 적어서 혈당이 빠르게 상승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당뇨 환자라면 백미 밥은 피하시고 현미밥이나 잡곡밥을 섭취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당뇨에 나쁜 음식 : 과일 주스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들은 당뇨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과일 주스는 얘기가 다릅니다. 대부분의 과일 주스는 맛을 위하여 설탕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혈당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시중에 판매하는 과일주스는 반드시 피하시고 수분 보충이 필요하시다면 물을 마시거나 무가당 음료를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당뇨에 나쁜 음식 : 패스트푸드

햄버거, 피자, 치킨, 감자튀김 등의 패스트푸드에는 과도한 포화지방과 트랜스 지방이 들어있습니다. 포화지방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신체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당뇨 환자라면 패스트푸드는 꼭 피해야 합니다.

 

마무리

오늘 당뇨의 원인 및 증상, 그리고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은 어떤 것이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당뇨 환자에게 식이요법은 반드시 해야하는 아주 중요한 혈당 관리 방법입니다! 모두 혈당 관리에 힘쓰셔서 당뇨병 개선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읽으시다가 궁금한 점 있으셨다면 아래 댓글로 남겨주시고 모두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혈당 관리 및 혈압 개선 기능성 건강식품 삼성 당파워 효능 및 가격

 

삼성 당파워-Ⅲ 가격 및 효능

삼성 당파워-Ⅲ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요즘에는 젊은 나이에도 노화로 인해 많이 발생하는 질환에 쉽게 노출되는 것 같습니다. 때문에 젊을 때부터, 건강할 때부터

health.lhyukk.co.kr

여주 효능 먹는법

 

여주 효능, 먹는법

안녕하세요 건강알리미에요. 오늘은 당뇨 예방에 매우 좋다고 소문이나있는 여주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여주, 여주의 효능, 여주 섭취 방법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으니 끝까지 읽어주시

lhyukk.co.kr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안녕하세요 모두 오늘 하루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 다양한 건강 정보를 전달해드리는 건강 알리미입니다. 오늘은 골다공증이 무엇인지 그리고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은

lhyukk.co.kr

댓글